대외활동/K-water 수돗물 가치 인플루언서

수돗물 마셔도 된다! 안전한 수돗물을 위한 K-water의 노력, 상수도 스마트 관리체계 구축(SWM)

성미느 2021. 9. 23. 23:59

수돗물 마셔도 된다! 안전한 수돗물을 위한 K-water의 노력, 상수도 스마트 관리체계 구축(SWM)

 

안녕하세요 K-water 수돗물 가치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는 성미느입니다.

 

어느덧 5회 차로, 다음회차가 마지막 포스팅이 될 예정인데요.

시간이 참 빠르다는 생각이 드네요ㅠ 수돗물 가치 인플루언서로 활동했던 게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마지막 활동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남은 5회 차, 6회 차도 수돗물의 안전성을 널리 알리는 수돗물 인플루언서로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국수자원공사, K-water와 환경부가 협업하는 활동으로 ICT 기반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위험을 관리하여 믿고 마실 수 있는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추진 중인 사업에 대한 홍보를 해보려고 합니다!

 

상수도 스마트 관리체계 구축(SWM) 사업을 소개합니다!

 

자료 출처) K-water 단비 톡톡

https://www.kwater.or.kr/danbitoktok/kor/branchDrink/sub12_07/view/587e90be-b582-4768-b695-1a9adb634ce5.do?searchCondition=&searchKeyword=&pageIn

 

K-water 소통플랫폼 단비톡톡

K-water 소통플랫폼 단비톡톡

www.kwater.or.kr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위한 K-water의 노력! '상수도 스마트 관리체계 (SWM) 사업'을 소개합니다!

 

K-water에서 만든 카드 뉴스를 통해 알기 쉽게 상수도 스마트 관리체계 SWM 사업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출처 : K-water 단비톡톡
출처 : K-water 단비톡톡

현재 국민 많은 분들이 수돗물에 대한 불신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도 관련해서 글을 작성했듯이, 수돗물을 마시면 큰일이 나는 줄 알고 있는 분들이 종종 계세요.

국민들의 수돗물에 대한 걱정
출처 : K-water 단비톡톡

물론 최근 몇 년 동안 붉은 수돗물, 유충 수돗물, 검은가루 수돗물 등의 사건이 있어서 국민들이 수돗물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긴 했습니다.

출처 : K-water 단비톡톡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에 대한 국민들의 니즈가 늘어났고 4차 산업혁명으로 스마트하게, 물관리 플랫폼 등 패러다임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출처 : K-water 단비톡톡

붉은 수돗물 사건 이후 환경부에서는 2019년 상수도 관리 혁신을 위한 '수돗물 안전관리 종합대책' 계획을 확정하였고, K-water 또한 지방상수도 스마트 관망관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K-water는 국민들의 수돗물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고자 161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20년부터 3년 동안 1조 2,073억 원을 투입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추진 예정에 있습니다.

출처 : K-water 단비톡톡

K-water의 스마트 관리체계 구축은 국내 그린 뉴딜 사업으로 선정되어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상수도 시설 전체의 안전관리 강화 + 친환경 저탄소 수돗물 생산과 공급체계 구현을 위해 SWM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 K-water 단비톡톡

노후된 공급관으로 인해 걱정하시는 국민들을 위해 K-water는 수돗물 생산 및 공급과정에서 노후 시설을 전면 개선하고, 디지털 기반의 예방적 관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K-water에서는 광역상수도 SWM 사업과 지방상수도 SWM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출처 : K-water 단비톡톡

광역상수도 SWM 사업

먼저, 광역상수도 SWM 사업은 '수돗물 생산과 공급 과정을 인공지능과 ICT를 활용해 스마트화함으로써 먹는 물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 친환경적이고 탄소발생이 적은 수돗물 공급과 생산체계 구현'을 목표로 2023년까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사업비는 2.3천억 원이 배정되었으며

- 취수원 실시간 수질감시체계 구축

- 빅데이터 및 AI기반의 정수장 구현 등

- 실시간 수압, 수질감시 등 스마트 관망관리체계 구축

- 시설물 자산관리시스템 구축 (수도관 생애주기적 관리)

 

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 K-water 단비톡톡

지방상수도 SWM 사업

지방상수도 SWM 사업 역시 '관망 수질 감시와 관리, 사고예방 및 신속한 대응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161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2020년 ~ 2022년 동안 1조 2천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할 계획입니다.

 

- 수질감시, 관리 및 위기대응

- 사고 재발방지

- 수돗물 신뢰 제고

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 K-water 단비톡톡
출처 : K-water 단비톡톡

또한 디지털 기반 상수도 전 과정 스마트화를 통해 취수원 > 수도꼭지까지 실시간 감시와 제어 체계를 구축해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수도 스마트 관리체계의 (SWM) 기대효과

출처 : K-water 단비톡톡
출처 : K-water 단비톡톡

광역상수도 SWM 사업의 기대효과로는

 

- 생산, 공급 전체 과정의 스마트화

- ICT 기반 저비용, 고효율 관리체계 도입

- 48개 전체 시설 사업 추진

- AI 등 4차 산업 기술도입 확대

 

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출처 : K-water 단비톡톡

지방상수도 SWM의 기대효과로는

 

- 스마트 상수도 인프라 구축

- 데이터 분석을 통한 사고 감시, 예방

- 대국민 상수도 서비스 향상

 

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출처 : K-water 단비톡톡

K-water는 국민들의 수돗물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하에 최근 인천시 수돗물인 '미추홀 참물'도 ISO 22000 인증을 받아내는 데에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2021.06.22 -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미추홀 참물 'ISO 22000 국제인증' 도전! ISO 22000이란?

 

인천시상수도사업본부 미추홀참물 'ISO 22000 국제인증' 도전! ISO 22000이란?

인천시상수도사업본부 미추홀참물 'ISO 22000 국제인증' 도전! ISO 22000이란? 안녕하세요. 미추홀참물 서포터즈 2기 김성민입니다. 2021.05.27 - 인천 아이와 가볼만한 곳 - 미추홀 참물 홍보관에서 수돗

seongminkim.tistory.com

 

SWM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분들께서는 아래 동영상과 자료를 참고해주세요!

한국수자원공사 유튜브

https://youtu.be/kV0lduje5lw

 

K-water 블로그

https://blog.naver.com/ilovekwater/222124003716

 

언제 어디서든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공급하는 ‘스마트물관리(SWM)’

여러분은 상수도 발전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근대적인 상수도의 태동은 1900년대부터 시작되었습니...

blog.naver.com

 

게시글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수자원공사로부터 원고료를 받고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