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블로그 운영 관련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검색 누락, 저품질 탈출 성공! 방법은?

성미느 2021. 12. 21. 23:15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검색 누락, 저품질 탈출 성공! 방법은?

 

안녕하세요 성미느입니다.

 

바로 어제 많은 블로거들이 한 번씩은 겪는, 그리고 가장 두려워하는 '블로그 검색 누락 및 저품질 블로그'를 겪고 나서 포스팅을 올렸었는데요.

2021.12.20 - 갑작스러운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검색 누락, 저품질 탈출기 1

 

갑작스러운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검색 누락, 저품질 탈출기 1

갑작스러운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검색 누락, 저품질 탈출기 1 안녕하세요. 성미느입니다. 최근 블로그에 대한 열정이 예전에 비해 식은 느낌이 들었는데요. 이러한 이유 중 하나가 줄어든 방문

seongminkim.tistory.com

제가 겪은 블로그 저품질과 검색 누락이 발생하게 된 경위와 어디에 문의해서 해결했는지 등은 위 링크에서 참고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사이트 검색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하루 만에 블로그 저품질 + 다음 검색 누락에서 탈출했습니다!

 

저번 글을 참고하셨으면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다음에서 검색해도 '하루살이 성미느', 그리고 연결 링크가 안 나오던 현상이 하루아침에 해결되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작성한 모든 글이 다음에서 보이지는 않는 상황입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에는 검색 누락 현상이 해결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AI가 웹페이지 수집을 덜 해서라고 생각되는데요. 아마도 AI가 수집을 마치면 제가 작성한 모든 글들을 다음 검색창에서 확인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해결 전 / 후

해결 전(2021.12.20)에는 하루에 다음 방문자가 12명밖에 방문하지 않았었는데요. 하루아침에 해결이 되고 난 후(2021.12.21)에 다음 검색에서 유입이 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 방문 로그

바로 어제까지만 해도 검색 유입에서 D 글자를 찾아보기가 하늘에 별따기였는데 하루아침 사이에 다시 파란색 D 글자가 보여서 너무나도 행복한 상황입니다ㅠㅠㅠ

 

과거에는 하루에 대략 100~300명 정도 방문하곤 했으니, 다음 방문자가 돌아오면서 자연스럽게 방문자도 늘어날 것으로 생각합니다ㅎㅎ

 

그래서 어떻게 해결했느냐? 제가 블로그 저품질 탈출을 위해 사용한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해결 방법

문의메일

이렇게 문의 메일을 남겼습니다. 절박한 마음에 장문의 문의메일을 남겼습니다..

 

12월 21일 밤 12시 35분에 카카오 블로그 담당자에게 고객센터 문의를 넣었고요. 12월 21일 오후 16시 52분 1차례 / 17시 47분에 1차례 총 2차례 답장이 왔습니다.

 

하루도 채 지나지 않은 16시~17시간 만에 메일 답변이 왔어요.

 첫번째 답변메일

첫 번째 답변 메일로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위한 확인 작업으로 답변시간이 지연'된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고객센터에 메일을 보낸지 하루도 채 지나지 않은 상태여서 적어도 2~3일은 기다려야 할 줄 알고 있었는데요.

두번째 메일

검토하겠다는 첫번째 메일 이후 약 50분 만에 두 번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1. 이슈 키워드 및 특정 키워드 과도 반복 사용

2. 단순 복사 / 붙여 넣기를 한 내용으로 판단되는 경우

3. 광고 수익 목적을 위해서 구축된 내용으로 판단되는 경우

4. 클릭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판단되는 경우

최근 상업 목적의 블로그가 늘어나 카카오 측에서도 다음과 같이 정보이용 활용을 저해하는 사이트는 등록이 안된다는 답변이 왔습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에도 4가지 기준에 제 블로그가 해당하지 않는다고 생각했었거든요.

 

위 정책에 위반한다고 AI가 판단하면 바로 저품질 블로그행으로 갈 수 있다고 하네요... 요즘 많은 블로거분들이 블로그를 이용해 쿠팡 파트너스 홍보를 하는 경우도 있고, 개인 사업을 홍보하는 경우도 종종 보기도 했거든요. 앞으로도 관련한 활동을 조심해서 오래오래 블로그를 이어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튼 결론적으로 저품질 블로그 탈출(다음 검색 누락 현상)은 블로그 담당자분께서 확인해보고 재수집 처리를 해주셨습니다. 걱정했던 것과는 다르게 빠른 시간 내에 간편하게 해결이 되어서 너무나도 행복하고 만족스럽습니다ㅎㅎㅎ

 

결론 : 갑작스럽게 다음 유입량이 줄어든다면 검색 누락을 의심해보고,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면서도 빠른 방법이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