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

도로 위 움푹 파인 크렉, 포트홀 뜻과 원인은? 인천시설공단 영종도시기반사업단이 해결!

성미느 2024. 5. 21. 23:23

도로 위 움푹 파인 크렉, 포트홀 뜻과 원인은? 인천시설공단 영종도시기반사업단이 해결!

안녕하세요. 성미느입니다.

도로를 운전하다가 혹은 지나다니다가 이렇게 아스팔트 도로 위에 구멍이 움푹 파인 것을 한 번쯤은 보셨을 텐데요.

이런 도로의 상황을 '포트홀 (pothole)'이라고 부릅니다.

포트홀

이는 오래된 아스팔트 도로면에 물이 스며들고, 점차 차량의 하중을 받아 균열이 커져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포트홀로 인한 사고는 일반 시내도로는 물론, 고속도로에서도 많은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는데요.

 

지난 5년간 포트홀 관련한 사고가 고속도로에서 19,000여 건씩이나 발생했다고 하니, 안전한 주행을 위해서는 무시해서는 안 되는 현상입니다.

 

도로 위의 지뢰 포트홀, 인천시설공단 영종도시기반사업단에서 해결!

인천시설공단 영종도시기반사업단은 특히 영종국제도시 내 도로, 공동구, 유수지, 교통시설물 등의 유지관리를 하고 있는데요.

영종도시 외에도 송도 국제도시 와 청라 국제도시를 일원화하여 통합관리하여 운영의 시너지 효과 극대화와 관리, 운영의 전문화를 이룩하고 있습니다.

 

공항신도시, 미단시티, 운서지구, 운남지구, 영종국제도시 등 영종도의 전반적인 도로시설물을 매일 순찰, 정비, 점검 실시하고 있습니다. 

인천시설공단 영종도시기반사업단 업무내용

인천시설공단 영종도시기반사업단에서는 포트홀 같은 도로의 파손을 포장하고, 보수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교통시설물 관리 (교통안전 표지판 / 노면표시 유지관리 - 차선도색), 지하차도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요.

 

인천시설공단 영종도시기반사업단 포트홀 보수

포트홀 보수
포트홀 보수

위 사진처럼 영종도의 도로 중간에 발생한 포트홀을 인천시설공단 영종도시기반사업단에서 전담해서 보수하고 있습니다.

영종하늘도시 인근에서 발생한 포트홀도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바로 보수하는 모습입니다.

시민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매일 영종도 전반적인 도로 파손을 점검 및 보수하고 있습니다!

포트홀 보수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이처럼 포트홀이 메꿔지면 차량 파손 및 차량 타이어 펑크의 위험이 덜하게 되겠습니다.

순찰대상 점검사항 조치사항
도로 - 노면 균열, 침하 등 소성변형 발생여부
- 노면상태 조사 및 맨홀 점검
- 포트홀 보수
- 점검일지 기록
지하차도 - 노면 및 신축이음부 파손, 누수 여부
- 조명, 기계, 소방 등 부대시설 작동 여부
- 포트홀 보수
- 시설물 안전조치(보수)
교량 - 교량 노면, 안전난간 등 시설물 파손 여부 - 시설물 안전조치(보수)
교통 - 안전표지 파손, 노면표시 퇴색 여부 - 시설물 안전조치(보수)
기타 - 국기게양대, 노면무료주차장 시설점검
- 도로 낙하물 제거 및 해당기관 통보
- 유관기관 굴착구간 허가사항 이행여부 확인
- 교통사고 발생 시 현장확인 및 시설 점검
- 대형공사장 주변 도로 침하 등 파손여부
- 시설물 안전조치(보수)
- 원인자 복구 요청
- 사진 기록 작성
- 담당자 협의 진행

 

인천시설공단 영종도시기반사업단 도로포장 공사

흰바위로, 하늘대로, 하늘별빛로를 보수하는 모습입니다.

영종국제도시 내 관리도로 노면상태조사 및 상태평가를 실시하여 상습파손이 우려되는 구간은 도로노면 정비공사를 통해 재포장을 실시합니다.

 

인천시설공단의 ESG경영과 연계

인천시설공단에서는 NICE (N 새로운 도전, I 혁신 친환경, C 소통, E 친환경) 경영전략을 통해 ESG 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자재 (중온아스콘, 재생아스콘)를 사용하여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경제적인 효과를 얻고 있는데요.

*중온아스콘 : '저탄소 중온 아스팔트 포장 공법'은 벙커C유를 사용해 160도, 혹은 170도 고온에서 아스팔트 골재를 가열한 후 아스콘(아스팔트와 골재의 혼합물)을 생산해 도로 포장하던 기존 방식과는 달리 120도 ~ 130도 정도의 온도에서 아스콘이 만들어지도록 했습니다. 

 

*재생아스콘 : 순환골재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취지는 아스콘 공사에서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페아스팔트 콘크리트(페아스콘)를 도로공사에 재활용하여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경제적인 효과를 얻고자 함이다.

 

친환경 자재와 시설관리를 통해 ESG 경영을 준수하는 인천시설공단에 앞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저도 이번 포스팅을 통해 인천시설공단과 영종도시기반사업단이 하는 업무를 알게 되어 더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계획입니다.

 

게시글 관련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이 글은 인천시설공단 영종도시사업단 홍보 서포터즈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