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

2024 장마철 기간은? 지하차도, 도로 침수해 예방을 위한 인천시설공단 영종도시기반사업단 업무 소개

성미느 2024. 6. 22. 23:51

2024 장마철 기간은? 지하차도, 도로 침수해 예방을 위한 인천시설공단 영종도시기반사업단 업무 소개

안녕하세요. 성미느입니다.

 

날이 슬슬 더워지기 시작하는 걸 느끼면서 여름이 점점 찾아오고 있구나 싶더라고요. 여름 하면 더운 날씨도 걱정이지만 장마로 인한 침수도 걱정거리 중에 하나예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2024년 예상 장마철 기간과 함께, 도로 침수의 위험성 / 풍수해를 대비하는 인천시설공단 영종도시기반사업단의 업무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2024년 예상 장마철 기간

장마평년값

기상청 기상자료개방포털에 의하면, 장마는 우리나라 6월 하순 ~ 7월 하순까지 계속해서 많이 내리는 비로 기상학적으로는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아 비가 오는 경우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장마 평년값은 6월 20일쯤을 시작으로, 7월 20일쯤까지 기간은 약 30일 동안 17일 정도 내린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글을 작성하는 현재 기준으로 (6월 22일) 슬슬 장마철이 시작하고, 7월 말이나 되어야 끝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올해 여름은 강수량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많고, 대기 불안정과 저기압의 영향으로 기습 폭우가 자주 내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전국 평균 강수량은 2019년 1184.4mm에서 2023년 1740.3mm로 지난 5년 사이 46.9% 증가했습니다.

 

장마로 인한 도로침수의 위험성

도로침수 사진

장마기간에 도로 및 지하차도가 침수되는 뉴스를 많이 보셨을 텐데요.

위 사진처럼 도로가 침수된 상태는 침수된 도로상에서 감전 사고 위험 / 수압차이로 차량문이 열리지 않거나 시동이 꺼질 수 있음 / 미끄러짐 위험과 같은 위험한 상황입니다.

도로침수 해결

시민들에게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기 전 인천시설공단 영종도시기반사업단에서 장마철 비상근무를 통해 해결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천시설공단 영종도시기반사업단 장마철 비상근무

장마철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인천시설공단 영종도시기반사업단에서는 장마철 단계별 상황근무를 실시합니다.

ㅁ 단계별 상황근무 (5단계) : 상시 -> 사전대비 -> 1단계 -> 2단계 -> 3단계

ㅁ 비상근무조 편성

 - 상시, 사전대비단계(호우예비특보) : 상황근무 및 예찰활동

 - 비상 1단계 (호우주의보) : 기반시설팀 전 직원 1/3 근무

 - 비상 2단계 (호우경보, 태풍주의보) : 기반시설팀 전 직원의 1/3 근무

 - 비상 3단계 (태풍경보) : 사업단 전 직원 근무

배수로 작업

비상근무시 주요 업무로는 도로 등 관리시설, 재해예방 강화를 위해 예방 및 사전조치를 수행합니다.

 

 - 도로, 지하차도, 교량 등의 사전점검 및 예방조치

 - 도로 및 도로시설물 위 피해, 재해 예상 사전조치

 - 기전시설에 의한 감전사고 예방조치 및 순찰활동 강화

 

배수로작업
배수로 작업 이후

 

지하차도 침수 예방 (집수정 관리)

집수정 & 배수펌프의 역할

지하층은 자연적인 중력에 의한 물이 배출이 어렵기 때문에, 집수정은 이곳에서 발생하는 물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지하층에서 발생하는 물은 주로 지하수, 침투수, 건물 내부 사용으로 인한 오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물들은 집수정을 통해 모아지며, 설치된 배수펌프를 통해 안전하게 건물 밖으로 배출됩니다.

집수정은 물이 지하 공간에 고이는 것을 방지하고, 건물의 구조적 안전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영종 지하차도 집수정 관리 현황

영종 지하차도 재난 및 침수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지하차도 집수정에 근무자가 수위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수위 감시계 및 프로그램을 가동중입니다.

 

 - 지하차도 4개소에 집수정 수위계 설치

 - 중앙감시 제어용 PC에서 각 집수정 수위량 상태 표시

 

수위계 설치 및 중앙감시 제어용 PC에서 상태를 확인하며 인천시설공단 영종도시기반사업단에서 관리하고 있어요!

 

2. 침사조 준설 공사 : 영종지하차도 침사조 내 퇴적물 준설작업

침사조는 공사현장의 집수된 배수를 펌프에 송수하기 전에 배수 중인 모래와 자갈이나 거칠고 큰 부유물을 제거하기 위한 설비이며, 장마철이 오기 전 지하차도의 원활한 배수를 위해 집수정 내 퇴적물을 제거하고 있다고 합니다.

영종지하차도 침사조 내 퇴적물을 준설하는 작업하는 모습입니다.

장마철이 오기 전, 지하차도의 원활한 배수를 위해 집수정 내 퇴적물을 제거하는 모습입니다.

퇴적물 제거하여 지하차도가 침수되지 않도록 예방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2024년에는 영종 지하차도(푸른나래, 해찬나래, 그린나래 지하차도) 진입 차단시설 설치 공사를 진행중이며, 보이지 않는 곳에서 시민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인천시설공단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글은 인천시설공단 영종도시기반사업단 홍보 서포터즈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