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경제

토스 증권 수수료 & 실사용 장점, 단점 후기 (국내 주식 1주 지급 이벤트 진행 중!)

성미느 2021. 4. 14. 03:32

토스 증권 수수료 & 실사용 장점, 단점 후기 (국내 주식 1주 지급 이벤트 진행 중!)

 

안녕하세요 성미느입니다.

저는 현재 주 거래 증권사로 키움증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키움증권 외에도 유안타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뱅키스) 여러 증권사 어플을 사용해봤는데요. 여러 증권사 사용해보며 비교한 토스 증권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토스 증권 국내 주식 1주 지급 이벤트

 

 

현재 토스 증권에서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2021년 4월 12일 ~ 2021년 4월 18일 약 일주일 동안 토스 증권 개설 시 랜덤 국내 주식 1주를 지급해준다고 합니다. 

이벤트 대상 주식으로는 현대차, 네이버, 삼성전자, 기아차,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기업은행, 포스코 ICT, 롯데손해보험, 초록뱀 미디어, 하림, 한화생명, 대한해운, 인터파크, 대우건설, 팬오션 중 1주를 제공해준다고 합니다.

 

4월 13일 종가 기준으로 가장 비싼 주식은 네이버, 1주당 388,500원

가장 저렴한 주식은 롯데손해보험, 1주당 1,825원이네요.

 

이벤트 대상 주식 중 절반 이상이 1만 원 이하 주식들이더라고요. 네이버가 나오길 기대하고 증권사 개설을 하였으나.... 저는 인터파크 받았습니다. 1주당 4,215원이네요..ㅠ

현재는 종료되었습니다! (2021. 07. 09 수정)


 

 

토스 증권 개설 방법

간략하게 토스증권 개설 방법에 대한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다른 증권사와는 달리 토스에서 증권계좌를 만들 때에는 정말 금방 만들 수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어렵지도 않고 2분이면 만드는 듯합니다.

 

토스증권 개설방법

 

1. 토스 증권 어플 실행

 

2. 하단에 주식란으로 들어가 '주식 1주 받기' 선택 후 계좌 개설하기 선택.

 

관심회사와 약관 동의

 

3. 관심회사 선택과 약관 동의해줍니다. 

관심회사는 꼭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우량주들 몇 개 관심종목으로 선택하고 넘어갔어요.

 

정보 확인

 

4. 기본정보 확인 / 계좌 사용목적 및 자금출처 확인

기본정보로 이름, 휴대폰 번호, 집주소를 확인하고 넘어갑니다. 그다음엔 증권사 계좌 사용 목적과 자금출처, 직업 그리고 거래내역 받는 방법 등에 대한 설정을 하고 넘어갑니다.

 

신분증 촬영 및 계좌 확인

 

5. 비대면 신분증 확인 및 계좌 확인

신분증 촬영하는데 잘 안 되는 경우에는 빛 반사를 최소화하기 위해 검은색 배경 위에서 촬영을 하거나, 신분증을 직각으로 세워서 촬영하시면 인식이 잘 됩니다!

저는 13일 오후에 만들려고 했었는데, 많은 사람들이 몰리다 보니 점검 때문에 신분증 촬영 다음으로 넘어가지 않았습니다. 14일 새벽 1시 이후부터는 점검이 끝나서 개설이 가능하므로 바로 만드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토스에 계좌가 등록되어 있으신 분은 간편하게 계좌 확인이 가능합니다.

 

개설 완료!

 

6. 출금이체 동의하면 개설이 완료됩니다!

 

개설은 어렵지 않게 3분 이내에 토스 증권 개설이 가능합니다.

 

토스 증권 장점 / 단점

 

장점

1. 깔끔한 UI

토스 증권으로 아직 매매는 안 해봤지만, 조금 만지면서 느낀 점은 다른 증권사들에 비해 굉장히 깔끔하다는 이미지를 받았습니다. 키움증권 주 거래 증권사로 사용하는 사람으로서 키움증권 UI는 할말하않... (물론 사용하면서 적응이 되었지만 처음 느낀 키움증권 이미지는 왜 이렇게 구리냐..?)

 

 

특히 주린이나 휴대폰을 이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사용하기 편안한 느낌이었어요. 차트 창에서 아래로 내리면 뉴스와 회사소식, 매출액, 매출 구성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아주 매력적이었습니다.

 

1-2 매수하려고 할 때, 잔액 부족시 토스 증권 계좌로 간편한 입금

부족 잔액 충전

토스 자체에 송금 기능이 있다 보니, 토스 증권계좌에서 잔액이 부족한 경우 바로 이체 후 매수가 가능한 점이 너무 편리하더라고요.

2. 저렴한 수수료

제가 키움증권을 사용하는 이유가 2가지가 있는데

1. 개설 당시 다른 증권사보다 저렴한 수수료 (2021년 현재는 NH투자증권의 나무가 0.01%로 가장 저렴하고, 현재는 수수료 평생우대 프로모션이 진행중이라고 하네요?)
2. 주린이 시절 저렴한 수수료 탓인지 기존 많은 사람들이 추천해줌


키움증권의 수수료는 0.015%입니다.

토스 증권도 수수료가 0.015%라고 합니다!


토스증권 사전 예약자들에게는 3개월 동안 거래수수료가 0%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3. 주린이 들에 게 유용할만한 '종목 추천' 시스템

종목 추천

인기 차트 구매 TOP 100, 수익률 TOP 100, 영업이익률 TOP 100, 거래량 TOP 100, 새로운 계약 소식 등 한눈에 보기 좋게 가공된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주린이 분들에게 특히나 더 유용한 기능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단점

그럼에도 제가 기존 사용하던 키움증권에서 옮기지 않으려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1. 기존 증권사 HTS 사용자들에게는 불편한 기능들

봉차트 지원X

봉차트를 지원하지 않아서 불편합니다.

기업개요에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보여주는 건 좋으나, 그 외 타 증권사에서는 자주 보이는 PER, PBR, ROE 관련 내용, 부채 관련한 내용 등은 확인할 수가 없어요. 

매수매도 시에 호가창도 보이지 않으며, 시간 외 매매 기능 X, 거래 주문 정정 및 취소 기능 X

 

토스 증권은 주린이들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주식을 쉽고 간편하게 접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메리트를 지니고 있는 증권사지만, 주식투자 경험자에게는 불편한 기능이 많아 사용하는 데에 어려움을 많이 겪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2021.07.09 (수정)

이 때 이후로 토스증권에 들어가보질 않았는데, 한 분이 알려주셔서 추가내용 수정합니다!

제가 맨 처음 작성했을 때가 4월달, 거의 토스증권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 리뷰글을 작성했었어요.

그로부터 3개월이 지났고, 토스증권도 꾸준하게 업데이트를 했는지 제가 아쉬워하던 부분을 어느정도 보완을 했더라고요.

 

1. 봉차트 미지원, 거래량 확인 불가능 => 현재는 봉차트 지원 + 거래량 확인 가능!

 

2. 호가창 미지원 => 현재 호가창 지원. 4월에만 하더라도 무조건 시장가로만 매수주문이 들어갔는데, 이제는 위 아래로 10틱까지 가격 설정 가능!

 

3. 시간 외 매매기능 => 아직까지 미지원!

 

4. 거래 주문 정정 및 취소기능 => 현재는 거래 취소기능만 지원, 정정기능은 아직까지 지원을 하고 있지 않아서 ONLY 취소 후에 매수주문을 다시 넣어야 하더라고요.

 

5. ROE, PER, 부채관련 지표 확인 가능!

 

오래간만에 들어갔는데, 처음보다 많이 괜찮아진 것 같아요. 이정도면 주린이분들께서는 충분히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인 아쉬운 점으로는

 

1. ETF를 지원하지 않고 있네요. 개인투자자 순매수 TOP5안에 항상 KODEX200선물인버스2X가 있는데, 토스증권에서는 ETF를 지원하지 않고있기에 인버스는 살 수가 없네요.. (연내 ETF 추가, 해외주식 추가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2. 1분 차트 미지원 & 증권사 MTS임에도 보조지표를 설정할 수 없네요. 

 

이런 부분만 더 보완하면 깔끔한 UI UX를 보유한, 기존 주식 투자자도 흡수할 수 있는 증권사 MTS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ㅎㅎ 

 

게시글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다른 글

2021.10.09 - 토스뱅크 출범 예금자 보호되는 2% 파킹통장 등 혜택 총정리 / 토스뱅크 사전 신청 방법!

 

토스뱅크 출범 예금자 보호되는 2% 파킹통장 등 혜택 총정리 / 토스뱅크 사전 신청 방법!

토스뱅크 출범 예금자 보호되는 2% 파킹통장 등 혜택 총정리 / 토스뱅크 사전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성미느입니다. 며칠 전, 케이뱅크, 카카오뱅크에 이어 세 번째로 토스뱅크가 인터넷은행으로

seongminkim.tistory.com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