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11월 9일 위드 코로나 가능성? 위드 코로나 뜻과 시행 중인 국가 상황은?

성미느 2021. 10. 7. 23:59

11월 9일 위드 코로나 가능성? 위드 코로나 뜻과 시행 중인 국가 상황은?

 

안녕하세요 성미느입니다.

2021년 10월 7일 국정감사에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위드 코로나 (With Covid, With Corona)'를 언급하면서 위드 코로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위드 코로나이 무엇인지, 위드코로나의 뜻과 현재 위드코로나 시행 중인 영국과 일본 모습은 어떤지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위드 코로나 (With Covid, With Corona) 뜻?

위드 코로나 뜻

위드 코로나는 일본 언론에서 처음 사용된 단어로 '코로나가 만연한 사회에 적응한다'라는 의미로 쓰이던 단어입니다. 한국에서도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가 2021년 8월 즈음부터 '방역, 격리 조치에서 벗어나 단계적으로 일상을 복원하는 것'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즉, 코로나와 함께 살기, 코로나와 공존하며 사는 삶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위드 코로나를 진행할 경우 그동안의 사회적 거리두기 & 방역조치들을 한꺼번에 해제하는 것이 아닌, 단계적으로 방역조치를 해제하는 방안이 유력한 안입니다.

 

위드 코로나 필요조건은?

위드 코로나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1. 높은 백신 접종률 2. 의료시설 충분한 확보 3. 효과적 치료제 개발과 보급 4. 인식 변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1. 높은 백신 접종률 - 미국, 이스라엘, 대만이 낮은 백신 접종률 (각각 50%, 60%, 3%) 임에도 위드 코로나 정책을 펼쳤다가 3차 유행급으로 확진자가 급증하고, 사망자도 늘었던 전례가 있습니다. 대만 역시 백신 접종 없이 전면 재개방했다가 최초 대유행을 경험하고 준봉쇄령을 시행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2. 의료시설 충분한 확보 - 방역조치가 해제되는 것은 필연적으로 확진자 수의 증가를 불러오기에 중증 이상의 환자를 수용할 수 있는 병상이 충분하게 확보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3. 효과적 치료제 개발과 보급 - 과거, 2009년 신종플루 때에도 타미플루라는 간편한 경구 치료제가 있었기에 중증으로 진행 확률이 감소했습니다. 

머크 코로나 치료제

현재 세계 제약회사에서 경구 코로나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으며, 머크사의 먹는 코로나 치료제 (몰누피라비르)가 임상 3상 진행 중에 있습니다. 임상 실험에서는 입원 위험을 절반이나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인식 변화 - 독감, 감기와 같이 확진자 수에 연연하지 않는 사회적 인식 전환이 필요로 합니다.

 

11월 9일 위드 코로나? 

11월 9일 위드 코로나?

오늘 국정감사에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전 국민 70%, 성인 80%, 고령층 90%의 접종률을 보이면 위드 코로나를 하겠다"라는 의견을 밝힌 바 있습니다.

"10월 말쯤 국내 코로나 백신 접종자 수는 70%를 넘을 것으로 예상되며,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을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은 갖춰진다고 본다"라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10월 7일 코로나 백신 접종현황

2021년 10월 7일 현재, 코로나 백신 접종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1차 접종 퍼센트가 77.6%, 완전 접종 55.5%이기에 정은경 청장 예측대로 10월 말에는 접종률 70%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위드 코로나 시행 중인 국가

 

일본

일본
출처 : AFP

코로나 백신 접종 완료 60%를 넘긴 일본은 최근 긴급사태를 종료하고, 위드 코로나로 전환을 시작했습니다. 위드 코로나 시행 첫 주차 주말에는 주요 번화가와 관광지에 사람이 북적거리며 시민들 대다수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일본의 위드 코로나 선언 이후, 신규 확진자는 꾸준하게 줄어드는 추세이나 겨울에 유행이 올 수도 있다는 경고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영국

영국 위드코로나, 출처 : 연합뉴스

거의 가장 먼저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는 삶을 선택한 영국의 경우, 위 사진처럼 밀집되어있는 축구장에서도 마스크를 끼는 사람은 찾아보기가 힘들 정도입니다!

그럼에도 2020년 겨울 3차 대유행 때 확진자는 48,000명대 / 사망자는 1100명대 수준이었으나, 백신 접종 후 위드 코로나 하는 현재 확진자수는 34,000명대 / 사망자수는 110명대 수준으로 사망자가 1/10 감소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은경 청장의 말처럼 이번 11월 9일부터는 위드 코로나가 시행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백신 접종률을 높이고 위드 코로나를 시행하면서 길었던 사회적 거리두기를 마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로 영업이 힘든 자영업자 분들에게도 곧 위드 코로나라는 좋은 소식이 있기를 희망합니다!

 

게시글 관련해 궁금하신 점이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