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정부지원금, 정책 정보

청와대 국민품으로 개방! 청와대 관람 솔직 후기

성미느 2022. 5. 16. 23:59

청와대 국민품으로 개방! 청와대 관람 솔직 후기


안녕하세요 성미느입니다.

저번에 청와대 개방한다는 소식과 함께, 신청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작성했었습니다. 작성하면서 저도 청와대 관람신청을 해놓았었는데, 잊어갈때 쯤 갑작스럽게 카카오톡으로 청와대 관람에 당첨됐다는 연락이 오더라고요ㅎㅎ

청와대 관람신청 당첨!

5월 15일 일요일 17시 ~ 19시로 예약을 했는데, 방문 8일 전인 5월 7일 오전 10시 2분에 당첨됐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당첨 연락에는 방문시 유의사항에 대해 적혀있었습니다. (미리 방문해 바코드 확인 버튼을 보여주며 입장)

 

관련해 청와대 개방 관람 신청 예약 (네이버, 카카오톡 신청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과거 했었으니, 참고해보세요!

2022.04.28 - 청와대 첫 개방 5월 10일! 청와대 관람 신청 네이버, 카카오톡 예약방법 알려드림

 

청와대 첫 개방 5월 10일! 청와대 관람 신청 네이버, 카카오톡 예약방법 알려드림

청와대 첫 개방 5월 10일! 청와대 관람 신청 네이버, 카카오톡 예약방법 알려드림 안녕하세요. 성미느입니다. 윤석열 당선인의 공약 중 하나인 청와대를 국민에게 돌려드리겠다는 공약의 실현이

seongminkim.tistory.com

 

오늘은 관람 당첨된 이후 청와대에 방문하고, 청와대 관람한 솔직한 후기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관람 코스 순으로 차근차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와대 관람

 

 

저는 청와대 본관을 대중교통을 이용해 방문했는데요.

지하철을 이용하는 경우 3호선 경복궁역에서 내려서 도보 약 10분정도 걸어가면 청와대가 있습니다.

지도상 영빈문 (정문)방향에서 입장하면 됩니다.

청와대 입장용 바코드

 

입장하기 전 미리 청와대 입장용 바코드를 준비해놓고, 정문에 들어서면서 바코드 찍고 들어가면 됩니다. 바코드를 사용해 입장하면 재입장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꼭 참고하세요!

청와대 국민 품으로

경복궁 옆길을 걸어가며 보였던 청와대 국민 품으로 한 장 찍어보았습니다. 이번 개방은 5월 10일 ~ 5월 22일 동안 진행되고, 아마 추가적으로 또 추첨을 할 듯 합니다.

 

청와대 관람을 하면서 느낀 점은, 가기 전에 미리 청와대와 청와대 건물, 역사 등을 알고간다면 200%이상 즐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로 가이드가 없고, 팜플렛에는 지도와 동선만 적혀있었기에 건물을 보더라도 이게 뭐지? 싶더라고요. 청와대 당첨이 되신 분들은 가기 전에 꼭 청와대 건물이 어떤건지에 대해서 알고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영빈관

영빈관

청와대 입장하자마자 보이는 영빈관입니다. 역시나 많은 사람들이 사진을 찍으며 관람을 하고 계시더라고요.

영빈관

영빈관은 대규모 회의와 외국 국빈을 위한 공식행사를 열었던 건물로 민속공연이나 만찬, 대규모 회의, 연회 등의 장소로 사용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저는 17시 10분 ~ 17시 20분쯤부터 공연을 시작하려고 준비를 하셨는데 보지는 않고 지나갔었어요.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보고갈 걸 그랬다 싶네요ㅠ

https://www.opencheongwadae.kr/event-program

 

청와대, 국민 품으로 – 행사 – 프로그램

 

www.opencheongwadae.kr

 

청와대 관람 시간중 하는 행사 / 프로그램은 '청와대 국민품으로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청와대 본관

청와대 본관

청와대 본관입니다. 청와대 하면 딱 떠오르는 이미지의 건물이죠.

대통령의 집무, 외빈 접견 등에 사용되었던 건물로 좌우로 별채가 있습니다.

청와대 팜플렛

확실히 대표 건물답게 많은 사람들이 앞에서, 인근에서 사진을 찍고 계시더라고요. 사진을 찍는 것도 쉽지가 않았습니다! 차례를 기다리면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청와대 본관

제가 방문했던 날은 하늘까지 맑아서 청와대 건물, 북한산과 하늘이 어우러져 너무나도 아름답더라고요. 사진에는 안담기는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청와대 본관 바로 앞에서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 눈으로만 보고 왔네요.

청와대 모든 건물은 내부는 아직까지 관람할 수 없고 외부만 관람할 수 있어요!

 

경무대(구 본관 터)

경무대 본관 터
청와대 구본관 터

청와대 본관을 지나 언덕을 올라가면 간이 컨테이너 화장실, 물을 마실 수 있는 공간, 청와대 구본관 터를 확인할 수 있어요.

지나가면서 한 장 담아보았습니다.

 

청와대의 아름다운 자연

청와대 자연
청와대 자연

청와대는 건물 뿐만 아니라, 자연도 아름다웠습니다. 풀 숲 사이를 거니니 정원을 거니는듯한 느낌이 들더라고요.

 

청와대 대통령 관저

대통령 관저

대통령 관저는 대통령과 가족들이 생활하는 공간이라고 합니다. 엄청 거대한 한옥 에어비앤비에 들어온 느낌이었어요ㅎㅎ

 

관저에 입장하는 줄이 굉장히 긴데, 오른쪽은 관저 앞에서 사진찍는 줄이고, 빠르게 보기만 하실 분들은 왼쪽 줄에 서시면 됩니다. 저는 일요일에 방문해서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서 관저에서만 약 30분 대기하며 사진찍고 갔네요.

 

개인적으로 여기에 시간 사용하기보다는 공연을 관람하거나, 다른 곳에서 시간을 더 보내시는 것을 강력 추천드립니다ㅠ (아니면 줄이 빠지는 가장 마지막 타임에 방문하기!)

관저
관저
관저
관저

사람이 담기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며 촬영해서 사람이 없어보이지만, 현장에서는 전쟁이었습니다. 사람이 굉장히 많아서 발디딜 틈이 없어요ㅠㅠ

 

침류각

침류각
침류각

관저를 보고 내려오는 길에 있는 침류각입니다. 침류각에서도 대기하며 사진찍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침류각을 배경으로 계단에 앉아서 사진 촬영하는 것이 사진 포인트입니다ㅎㅎ

문 봉황

청와대 대표 시그니처인 봉황이 그려진 문인데, 여기서도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며 사진을 촬영하시더라고요.

 

마지막 휴식존

휴식존
휴식존
해가 지는 모습

마지막 즈음에는 넓은 잔디와 함께 빈백, 간이 텐트에 누워서 쉴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있습니다. 오랜시간 걷고, 관람하며 지친 몸을 잠시나마 쉬었다가 갈 수 있었습니다.

 

여기가 또 사진 핫스팟이어서 많이 건져갔습니다ㅎㅎ

 

춘추관 

춘추관
춘추관

저는 시간을 빠듯하게 보다보니 관람하지는 못했고, 빠르게 지나가며 사진만 촬영했습니다. 마지막 나가는 길에 춘추관과 청와대의 역사가 적혀있는 곳이 있습니다. 저처럼 빠듯하게 보는게 아니라 여유롭게 보셨더라면 춘추관도 여유롭게 즐기실 수 있을거에요!

청와대 관람 마지막

청와대는 이렇게 관람이 마무리되는데, 코스는 총 1시간 정도 분량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관저에서 사진촬영 줄을 기다리다보니 2시간 꽉 채워서 관람하며, 시간이 모자른 감이 있었는데요.

 

저처럼 기다리지 않으면 2시간안에 충분히 즐기고 자연 속에서 힐링까지 즐기고 갈 수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청와대 관람하면서 느낀게, 왜 현재 대통령이 청와대를 벗어나려고 했는지 어느정도 느낌이 오더라고요. 관람하는데에 1시간이나 걸리는 굉장히 넓은 공간이기에 청와대 내부에서 소통하기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건물도 굉장히 아름답고 자연도 아름다워서 가족과 부모님, 연인 등 소중한 사람들과 방문해서 즐기기 좋은 장소더라고요. 가능하다면 꼭 가족, 연인 등 함께 와서 관람하시는 것 강력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너무 만족스러운 청와대 관람이었습니다ㅎㅎ

 

게시글 관련해 궁금하신 점이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