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인천 자동차검사소 방문해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정기검사 받은 후기 유효기간, 준비물 및 과태료는?

성미느 2022. 9. 3. 23:58

한국교통안전공단 인천자동차검사소

인천 자동차검사소 방문해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정기검사 받은 후기 유효기간, 준비물 및 과태료는?

안녕하세요 성미느입니다.

저는 가족 차를 받아서 운전하고 다니는데요. 갑자기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연락이 와서 자동차검사를 받으라는 말에 미리 예약해놓고 방문했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은 추후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오도록 하고, 오늘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검사를 받기 위해 인천 자동차검사소에 방문한 후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자동차검사 유효기간, 과태료는 어떻게 되는지까지 알려드릴게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한국교통안전공단

8월 1일에 자동차 검사를 받으라고 문자로 연락이 오더라고요. 자동차 검사 만료일이 해당한 달의 첫째 날에 문자로 알려주는 듯했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진행하는 자동차검사는 자동차 관리법에 따라 등록되어 운행 중인 자동차 모두가 검사 대상인데요.

과태료

기한 내에 검사를 받지 아니하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고 해요. 

 

- 기간 만료일로부터 30일 이내는 과태료 4만 원

- 31일째부터 매 3일 초과 시 과태료 2만 원씩 가산

- 115일 이상은 과태료 60만 원

 

제 차의 경우는 2022.08.30에 검사 결과가 만료가 된다고 하는데요. 기간 만료일로부터 30일 이내까지는 괜찮다고 하여 9월 3일에 예약을 잡아놓았습니다. (제 경우는 9월 30일 이후부터는 과태료 4만 원 부과)

 

과태료가 부과되기 전에 미리 예약해놓고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번 검사해놓으면 유효기간은 2년 동안 인정된다고 합니다.

 

자동차검사받으러 인천 자동차검사소 방문!

한국교통안전공단 인천자동차검사소

인천 미추홀구 학익동에 위치하고 있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인천 자동차검사소입니다.

영업시간

인천 자동차검사소 영업시간은 평일 09시 ~ 18시 / 주말 09시 ~ 13시 동안 운영한다고 하며, 

꼭 이곳에서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제 기준 가장 가까운 곳이 이곳이어서 여기로 예약 신청했어요!

 

검사소는 진짜 딱 있을 것만 있습니다. 예약 안 하고 방문한 분들을 위한 접수실, 자동차 검사소, 고객 대기장소가 있더라고요.

 

*예약을 안하고 가면 엄청 오래 기다린다고 하니, 편안하게 집에서 미리 예약하고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동차검사 준비물?

자동차등록증

문자로 안내받은 자동차검사 준비물은 보험증명서 (전산 조회 불가시에만)라고 적혀있었는데, 인터넷에서는 자동차등록증이 필요하다고 그래서 조수석 시트 위에 올려놓았는데요.

 

검사 후에 보니까 자동차등록증이 없어도 상관없는 것 같더라고요. 바뀐 것 없이 그대로였고 아무 말씀도 없었습니다.

 

자동차검사소 이용방법

저는 자동차검사 첫 타임인 09시 20분으로 예약하고 방문했는데요. 제가 첫타임이라서 기다리지 않고 바로 받을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예약 시간을 따로 확인하거나 그러지는 않는 것 같더라고요.

 

첫타임 예약이었음에도 다른 시간대 예약분들이 먼저 오셔서 받고 계셔서 약 5분 정도 대기 후에 검사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용방법은 검사소 들어가서 예약 줄에 차량을 대놓고 기다리면 되는데요.

 

직원분의 안내에 따라 비상 깜빡이, 브레이크등 밟아보기, 후진기어 넣어보기 등을 한 후 시동이 걸린 채 차량에서 하차합니다.

진동벨

위 사진처럼 진동벨을 주고 검사가 끝나면 진동으로 알려준다고 하십니다.

고객쉼터 대기

이후 고객쉼터에서 대기하면 됩니다.

자동차 검사 예약

고객 쉼터로 가는 길에 여러 포스터가 붙어있었는데요.

자동차 안전 관련 포스터는 물론, 자동차 검사 예약제 & 자동차 검사 스마트 예약 서비스 등 안내 서비스도 붙어있었습니다.

자동차 검사

자동차 검사소 내부에서는 실시간으로 차량 검사가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바퀴 정렬 검사, 연료 소화 상태 검사 결과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요.

 

고객쉼터에서 대기하면서 차량이 검사받는 것을 보고 있자니, 차량 점검을 최근에 받았음에도 괜히 탈락하는 것 아닐까 긴장되더라고요ㅎㅎ

자동차 검사 흐름도

자동차 검사 흐름은 1. 관능검사 > 2. ABS 검사 > 3. 하체 검사 > 4. 전조등 검사 > 5. 배출가스 검사 > 6. 검사 결과 설명의 순서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셀프 서비스 코너

셀프서비스 코너가 있어, 경미한 점검 사유가 필요한 경우는 정비를 해주시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제동등, 번호 등, 방향지시등의 경우는 각각 정비요금 3,000원을 지불하면 정비를 해주신다고 합니다!

 

점검 결과

교체 필요

약 30분 정도만에 모든 검사가 종료되었고 진동벨이 울려 검사하는 곳으로 갔는데요. (위 사진은 교체 후에 촬영한 사진, 교체 안 하면 교체 확인 도장 안 찍혀있음)

점검 결과 크게 특이사항은 없으나, 1. 앞 방향지시등을 황색 전구를 사용해야 하는데, 흰색 전구를 사용해서 교체가 필요하다. 2. 브레이크 등 한쪽이 나가 있어서 정비가 필요하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수리 후에 재방문해야 하나 걱정하고 있었는데, 이런 방향지시등, 제동등 교체같이 간단한 건들은 바로 옆에 가서 고치고 다시 오면 통과시켜주신다고 하시더라고요.

셀프서비스 코너

바로 셀프서비스 코너로 가서 교체했습니다.

 

전구만 갈면 되는 간단한 작업이었기에 시간은 5~10분 정도 소요되었어요. 방향지시등 양쪽, 제동등 1개에 추가로 불이 안 들어오는 전구 한 개 더 갈아서 20,000원 추가 지출이 있었습니다.

판정실

등 교체 후 판정실로 복귀

자동차 정비 결제는 사전 예약할 때 미리 결제해서 현장에서는 결제는 하지 않았어요. (경차 48,000원)

재검사 후 합격

자동차 검사 결과지와 함께 재검사후 합격 판정을 받았습니다.

자동차 기능 종합 진단서에는 정비 결과가 적혀있는데요. 엔진 오일을 조만간 갈아야 한다는 이야기가 적혀있어서 조만간 엔진오일 교체하러 정비소에 들러야겠습니다ㅎㅎ

 

난생처음 받아본 자동차검사였는데요. 생각보다 간단하게 끝났고 재방문하지 않아도 되는 사유라서 편안하게 다녀왔었습니다. 9시 20분에 방문해 10시쯤 끝났으니 약 40분 정도만에 자동차 검사를 마쳤네요.

 

2년 동안은 검사받지 않아도 되니 2024년에 다시 검사받으러 가야겠습니다ㅎㅎ

 

자동차 검사 처음 해보시는 분들은 너무 걱정하시지 말고 편안하게 다녀오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게시글 관련 궁금하신 점이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