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정부지원금, 정책 정보

월 62,000원에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가능한 기후동행카드! 경기도, 인천, 김포 신청은?

성미느 2024. 1. 14. 23:59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월 62,000원에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가능한 기후동행카드! 경기도, 인천, 김포 신청은?

안녕하세요. 성미느입니다.

오세훈 서울시장님의 야심작 정책인 '기후동행카드' 신청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오늘은 기후동행카드가 어떤 정책인지, 서울 외에 경기도 / 인천 / 김포 등 수도권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지 등을 소개하는 글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일, 사용가능일, 사용방법 등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시내 대중교통 (지하철, 버스, 따릉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기후동행카드

한달에 62,000원만 내면 서울시의 버스, 지하철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고, 매달 65,000원이면 지하철 + 버스 + (따릉이)까지 탈 수 있어요!

 

기존에도 대중교통을 절약하는 카드 중 하나로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는 분들도 있었는데요. 알뜰교통카드와의 차이점알뜰교통카드는 전국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지만, 이번에 출시되는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지역 내에서만 사용가능하다는 점이 차이점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세부노선 출처 : 서울시 블로그

오로지 '서울지역 내 모든 구간'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노선별로 사용 가능한 구간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는데요.

세부 노선으로는 2, 6, 8, 9호선 / 우이신설선 / 신림선 전구간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1호선 - 온수역/금천구청역 ~ 도봉산역

3호선 - 지축역 ~ 오금역

4호선 - 남태령역 ~ 당고개역

5호선 - 방화역 ~ 강일역 / 마천역

7호선 - 온수역 ~ 장암역

공항철도 - 김포공항역 ~ 서울역

경춘선 - 청량리역 ~ 신내역

경의중앙선 - 수색역 ~ 양원역 / 서울역

수인분당선 - 청량리역 ~ 복정역

에서 적용이 가능합니다.

 

서울지역 내 역에서 승차 후, 서울지역 외 역에서 하차하는 경우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예시) 서울역 (승차) -> 수원역 (하차)의 경우 기후동행카드 사용불가, 하차한 역 역무원에 의해 별도 요금 징수

*향후 인천, 김포는 협의 후 함께 기후동행카드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임

 

기후동행카드 판매일정 및 판매처는?

기후동행카드 판매일정

2024년 1월 23일부터 기후동행카드를 사전에 판매를 시작하고, 2024년 1월 27일부터 실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입방법

구입 및 설치방법

모바일카드 / 실물카드로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할 수 있는데요.

모바일카드로 구매하는 경우 (아직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가능), 모바일티머니 앱 다운로드 > 회원가입 >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

실물카드로 구매하는 경우, 지하철 1~8호선 내 고객안전실에서 3,000원 현금 결제로 구입 >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등록 > 사용일 지정 후, 역사 무인충전기에서 현금으로 충전

 

기후동행카드 이용방법

(지하철 / 버스 이용 시) 승, 하차 시 기후동행카드를 태그 하면 됩니다.

(따릉이 이용 시) '티머니 Go' 앱 다운로드하여 사용!


오늘은 2024년 1월 27일부터 사용 가능한 기후동행카드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출시하자마자 바로 서울 외에 경기 / 인천 / 김포 등에서 사용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인천과 김포의 경우는 기후동행카드에 동참하기로 했다고 하니, 향후 협의 후 변동되어 함께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