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2024년 예비군 5년차, 6년차 변경사항 및 전반기 작계훈련 동대본부요원 후기

성미느 2024. 3. 12. 23:59

2024년 예비군 5년차, 6년차 변경사항 및 전반기 작계훈련 동대본부요원 후기

안녕하세요. 성미느입니다.

2023년 작년에 동대본부요원으로 선발되어 5년차 전반기, 후반기를 다녀왔는데요.

마지막 예비군

올해 6년차가 된 저는 드디어 올해가 마지막 예비군!

전역한지 6년이 지나서 살도 뒤룩뒤룩 쪄서 군복도 안맞고 터지려고 하지만, 지퍼는 잠기더라고요ㅋㅋㅋ (작년 전반기땐 안잠김ㅠ)

 

전반기 이후 후반기도 다녀와야하지만 마지막 예비군이 반이나 남았다는 생각에 너무 신나더라고요.

아무튼 올해 새롭게 5년차가 되어 저처럼 '동대본부요원'으로 선발되신 분들이 많이들 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5년차, 6년차 작계훈련에서 동대본부요원이 하는 일 + 작계훈련 다녀온 후기 + 2024년에 예비군 변경사항 관련 소개 등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작계훈련

예비군 5년차 ~ 6년차 작계훈련이란?

예비군 1~4년차는 대학을 다니는 분들이라면 학생 예비군 / 동원훈련 / 동미참훈련 으로 나누어져서 예비군 훈련을 받게 됩니다.

 

예비군 5~6년차는 대부분 졸업 후 기본훈련 (1년에 1번, 8시간)과 전 후반기 작계훈련 (연 2회)으로 진행됩니다

전후반기 작계훈련은 대개 3~4월 (전반기) / 8~12월 (후반기)로 실시되는데요.

 

작계훈련은 쉽게 말해서 집 근처에 있는 주민센터 (동사무소,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도보답사 및 교육받는게 주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비군 훈련 안내문

훈련 받기 전, 사전에 카카오톡과 메일, 문자, 우편 등을 통해 예비군 훈련 일자가 정해지고 참석하라는 연락이 옵니다.

저는 올해도 동대본부요원으로 선발되어 선소집훈련을 받았는데요. 동대본부요원은 작계훈련에 참여하는 다른 인원들과는 조금 다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예비군 동대본부요원이란?

동대본부요원

동대본부요원은 다른 작계훈련 참석 예비군과는 다르게 전후반기 10H / 1일을 훈련받습니다. 그대신에 기본훈련을 면제받는다는 장점이 있어요!

 

동대본부요원은 아무나 선발되는 건 아니고, 현역때 주특기에 따라서 선발되는데요. 대개 보급병 / 의무병 / 운전병 / 총기탄약관리병 / 행정병 / 통신병 등으로 복무했던 인원들 중에서 랜덤으로 선발되는 것 같더라고요.

듣기로는 보급병이면 웬만하면 동대본부요원으로 선발된다고 하니, 저처럼 보급 주특기인 분들은 5~6년차에 동대본부요원으로 선발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른 예비군들은 11시 ~ 17시 훈련을 받는데, 동대본부요원은 09시 ~ 19시 훈련을 받습니다.

다른 예비군들보다 2시간 일찍 나가서 작계훈련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장구류 준비, 총기 준비, 교육장 세팅 등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비군들이 퇴소하면 남아서 교육장 정리, 총기 반납, 장구류 원위치 등을 수행합니다.

 

예비군 작계훈련에서 어떤일 하는지?

(동대본부요원 입소절차 > 행사장 세팅 및 작계훈련 준비 > 입소 예비군 도움) > 교육 > 점심식사 > 총기불출 > 방위지역 방문 > 총기반납 > 퇴소 > (예비군 뒷정리 > 동대본부요원 퇴소)

 

() 부분은 동대본부요원이 하는 업무들이고, 이 외에는 모든 예비군들이 동일하게 수행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동대본부요원의 보직에 맞춰서 동대장이 역할을 배분해주는데, 저는 보급병이라서 장구류 불출 + 반납, 정리를 맡아서 했었어요.

행정병의 경우 노트북 PT 넘기기 / 통신병은 무전기 소지 등 각 보직에 맞는 업무를 배정받아 예비군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역할을 수행합니다!

점심메뉴

점심메뉴는 예비군 동대마다 다른데, 저희 예비군 동대는 작년 하반기부터 육회비빔밥 / 차돌된장찌개를 골라서 먹을 수 있는데, 육회비빔밥 넘 맛있어서 항상 만족..!

 

점심식사 이후 총기를 받고난 후 상황 발생 시, 거주지 근처 방위지역을 돌아보고 군대 관련한 간단한 교육을 받고 돌아옵니다.

 

2024년 예비군 변경사항

작년과 변경사항은 크게 원격교육 시행 / 부대표지 지급 / 개인화기사격 강화 / 비상근예비군 선발 / 전국단위훈련 / 휴일예비군 훈련 정도인데요.

 

원격교육 시행, 예비군 2시간 이수처리

가장 크게 체감되는 건 원격교육 시행일 것 같아요! 6년차 예비군에게만 시험적으로 실행되는 제도인데, 예비군 방문 전 원격교육을 실시하면 후반기 작계훈련간 총기를 미지급하고, 2시간 일찍 퇴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동대본부요원도 해당되는지는 확인이 필요하겠지만, 동대본부요원이 아닌 일반 작계훈련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2시간 원격교육 챙기시는 걸 강력추천드립니다ㅎㅎ

 

부대표지 지급

예비군 부대표지

저같은 경우는 전역복을 입고 가서, 부대마크나 이름같은게 오바로크 쳐져있는데요. 올해부터는 예비군 부대표지를 지급해준다고 합니다.

사실상 크게 변화되는건 없지만 동대본부요원 보급병이 나눠줄게 하나 더 늘어서 번거롭다는 점 + 나중에 반납해야하는게 늘어났다는 점!

웬만하면 예비군 가실 때 전역복보다는 찍찍이 붙일 수 있는 여분의 전투복이 있다면, 여분 전투복을 입고가는 것을 추천드려요. 옷핀으로 고정해야한다고 해서 더 귀찮습니다ㅠ

 

제가 가장 크게 해당되며 와닿는 내용들만 정리해봤는데, 이 외에는 사진 내용을 참고로 보시기 바랍니다!

 

5년차, 6년차 예비군 입소 준비물

 

예비군 입소 준비물

기본적으로 군복 + 신분증 + 전투화는 필수로 지참해야합니다! 전역모나 베레모는 챙기지 않아도 입소할 수 있더라고요.

저는 고무링을 잃어버려서 어떡하나 하고 있었는데, 예비군 동대마다 조금씩은 다르겠지만 저희 예비군 동대는 고무링 착용 여부까지는 터치하지는 않더라고요.

1년밖에 안남은 예비군인데 입소 때문에 고무링을 사야하나 걱정이 많았는데요. 전투복 하단에 고무줄을 쫙 조여주고 안으로 말아주니까 고무링 낀 것 같이는 보여서 임시방편으로 쓸만하긴 하더라고요.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