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경제

밈주식 뜻? (meme stock) 최근 핫한 미국 증시 AMC 주식 관련 정리 글!

성미느 2021. 6. 4. 15:31

밈주식 뜻? (meme stock) 최근 핫한 미국 증시 AMC 주식 주가 관련 정리 글!


안녕하세요 성미느입니다.

최근 며칠 동안 미국 주식 개인투자자들 사이에서 뜨거운 종목이 있죠. 바로 AMC입니다.
AMC는 밈주식이라고도 불리며, 단기간에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었는데요. 마치 올해 1월달에 있었던 GME때와 흡사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오늘은 AMC 주식 주가에 대한 이야기와, 밈주식이 어떤건지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이 글은 주식 종목 추천글이 아님을 밝히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밈 주식 (Meme Stock)

meme stock을 이해하기 이전에 먼저 밈 (meme)의 뜻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요. 밈은 인터넷을 통해 사람들에게 전달되어지는 행동, 스타일 등을 말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짤방이라고 불리며 사람들 사이에서 유행되며, 전파되곤 합니다.

이처럼 밈 주식 (Meme Stock) 또한, 인터넷상에서 유행과 입소문을 타며 개인투자자들의 눈길을 끄는 주식을 뜻합니다.
가장 최근 대표적인 밈 주식으로는 게임스탑(GME), 그리고 코인에서는 도지 코인이 있었죠.

대표적인 밈 코인 '도지코인'

최근에 해외와 국내 개인투자자들에게 주목받은 밈 주식은 AMC입니다.

AMC 엔터테인먼트

AMC 엔터테인먼트 홀딩스 주식회사 (AMC Entertainment Hodings, Inc.)는 1920년에 설립된 미국 최대, 전 세계 최대의 멀티플렉스 영화관 체인기업입니다. 2010년에 상장되었고, 2012년 중국 완다그룹에게 인수된 바 있습니다.

AMC

미국에 8,600개의 스크린, 유럽에도 2,400개의 스크린을 가지고 있는 전세계 최대의 멀티플렉스입니다.

왜 AMC는 투자자들에게 관심받기 시작했는지?

AMC 최근 주가

AMC는 5월 말 10달러 초반이었던 주식의 가격이 6월 4일 종가 기준 51.34로 5배 이상 올랐습니다. 대체 무엇 때문에 이렇게 주가가 크게 상승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밈 주식에 투자하는 레딧(미국의 디시인사이드라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유저들은 주로 공매도 세력을 타겟으로 삼고 투자를 하는데요. 이러한 배경 중 하나로는 2007년에 발생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는 월스트리트 증권가 때문에 발생했고 그로 인한 경제 위기 때 본인이 실직하거나, 본인들의 부모가 실직해 가난을 경험했었던 적이 있습니다. 이때의 경험으로 월가에 대한 반발심리로 인해 공매도 세력들을 타깃으로 삼고 투자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튼 이번에 주목받는 AMC 마찬가지로 미국 기업의 평균 공매도 비율이 5%인 것을 감안했을 때, AMC의 전체 거래량 중 공매도 비율은 20%입니다.

참고로 저번 1~2월 게임스탑 (GME) 이슈 때 전체 거래량 중 공매도 비율은 140%가 넘었었습니다. 당시에도 공매도 비율이 높았던 AMC와 블랙베리(BB)도 잠시 관심을 받았던 바 있습니다.

AMC

위에 말씀드렸듯이, 2달러대였던 주가는 1월에 GME의 영향으로 당시에도 공매도 비율이 높았던 AMC의 주가는 20달러를 찍고 오랜 기간 10달러 전후에서 횡보하고 있었습니다.

레딧의 개인투자자들은 횡보하는 기간 동안에 공매도 기관(시타델)이 공매도 물량을 청산한 줄 알고 있었으나 알고 보니 아직 AMC 공매도 물량을 갚지 않았고, 공매도 기관이 자전거래 (동일한 투자자가 구매 주문을 내고, 판매 주문을 함께 내는 것)를 통해서 주가를 누르고 있었던 것이 발견했습니다.

이에 레딧 투자자들은 공매도 기관이 오랜 기간 공매도 물량을 청산하지 않고 들고 있었기에 안 그래도 높았던 이자가 더 높아져버려 AMC가 급등할 수 있다고 생각해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투자자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많은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 줄 요약 : 저번 1월 GME때처럼 숏스퀴즈를 노리는 레딧 투자자 VS 공매도 기관으로 인한 급등

2021.01.27 - 게임스탑 (GME) 주가 급등하는 이유 : 공매도? 숏스퀴즈? 현상황 총정리글

 

게임스탑 (GME) 주가 급등하는 이유 : 공매도? 숏스퀴즈? 현상황 총정리글

게임스탑 (GME) 주가 급등하는 이유 : 공매도? 숏스퀴즈? 현 상황 총정리글 안녕하세요 성미느입니다. 최근 미국 시장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 세계적으로 핫한 주식입니다. 바로 게임스탑 (GME)인

seongminkim.tistory.com

GME 관련해 제가 과거에 작성했던 글을 보시면 이해가 더 쉬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ㅎㅎ

 

AMC 유상증자?

출처 : CNBC

3시간 전에 올라온 뉴스인데요.

AMC 2,500만 주 주식을 신규 발행 추진한다는 뉴스 기사가 나왔습니다.

5월에서 7월로 연기된 주주 총회에서 결정된다고 합니다. 용도로는 극장 인수, 부채 탕감, 이자 감소, 밀린 임대료 지불의 목적으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승인이 난다면 2022년까지 주식 매도가 불가능하기에 기존 주주분들께서는 주식 발행 소식에 주목하셔야 하겠습니다!

이 글은 주식 종목 추천글이 아님을 밝히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게시글 관련해서 틀린 부분이나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