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자유기업원 서포터즈 1기

부자가 되는 방법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외부환경 변화에 대응하며 혁신해라!

성미느 2021. 8. 25. 18:59

부자가 되는 방법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외부환경 변화에 대응하며 혁신해라!


안녕하세요 성미느입니다.

은수저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타고난 재산이 미래를 결정짓는다는 '수저 결정론'에 동의하는 사람이 80%를 넘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사실 세계 10대 부자들 중 1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자수성가한 부자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세계의 엄청난 부자들은 부모로부터 재산을 물려받는 것보다 자기 손으로 기업을 일구어내 큰돈을 번 사람들이 많습니다.

국내와 세계 모두 내로라하는 부자들의 공통점은 바로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수성가로 부자가 되는 것과 기업가 정신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오늘은 기업가 정신과 부자가 되는 것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왜 기업가 정신을 가지는 것이 중요한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데요.

기업가 정신

먼저, 기업가 정신의 정의부터 살펴볼게요.

기업가 정신 정의

기업가 정신, 창업가 정신은 외부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면서 항상 기회를 추구하고, 그 기회를 잡기 위해 혁신적인 사고와 행동을 하여, 그로 인해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자 하는 생각과 의지를 말합니다.

외부환경에 민감하게 대응하고, 기회를 추구하고, 혁신적인 사고와 행동이 기업가 정신의 핵심입니다!

세계 10대 부자 일화

세계 10대 부자 중 2명의 일화를 가볍게 살펴보고, 어떻게 기업가 정신을 발휘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하는데요.

아마존 설립자 '제프 베이조스'와 ZARA 창업자인 '아만시오 오르테가'의 일화를 통해 기업가 정신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아마존 설립자 제프 베이조스 기업가 정신 일화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의 설립자인 제프 베이조스는 현재는 엄청난 부를 거머쥔 부자지만, 처음엔 흙수저였다고 합니다.

노력으로 펀드회사 부사장 자리까지 올랐지만, 1994년 인터넷이 펀드회사보다 빠르게 성장한다고 생각해 회사를 그만두고 인터넷에서 도서 판매 창업을 시작했습니다.

허름한 창고에서 컴퓨터 3대 만을 가지고 창업을 했고, 현재 세계 최고의 부자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ZARA 설립자 아만시오 오르테가 기업가 정신 일화

아만시오 오르테가는 13살에 학교를 자퇴하고, 생업에 뛰어들었지만 15년 동안 무급으로 일했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좌절하지 않고, 옷가게에서 꾸준하게 기회를 포착하고 있었습니다.

오르테가는 옷 만드는 과정이 복잡한 것을 보고, 원단을 직접 구입해 불필요한 중간과정을 없애 목욕가운 장사를 시작했습니다.

원단을 직접 구입해서 가격이 저렴해지고, 만드는 속도가 빨라지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가게는 입소문을 타서 유명해지고, 의류업계로 진출해 현재의 ZARA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고객이 살 수 있는 가격,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찾고, 누구보다 빠르게 그것을 제공해주는 것이 기업가 정신입니다.

국내에서도 기업가 정신을 발휘해 부자가 된 사례가 있는데요.

셀트리온

바로 셀트리온의 서정진 회장의 일화입니다.
서정진 회장은 IMF로 직장에서 쫓겨나고, 새로운 사업을 기획했습니다. 사업 동료 중 생물학 전공자는 없었고, 서정진 회장도 산업공학과 출신으로 바이오와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그러나, 바이오산업이 유망해 뜰 것 같다는 이유로 바이오 사업을 구상했고, 바이오 전문가를 수년 동안 쫓아다니고 인터뷰하며 최신 동향을 배웠습니다.

이처럼 국내에서도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외부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고, 혁신적인 행동과 사고를 한 덕분에 20년의 노력 끝에 서정진 회장의 셀트리온은 코스닥 시가총액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국내에 상속형 재벌 2세가 많았었는데요. 지금은 절반이 자수성가한 사람입니다.
부자가 되기 위한 조건으로 수저보다 중요한 것은 '창의적 아이디어로 흐름을 파악하는 태도'입니다.

서정진 회장의 예처럼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면, 전공자가 없어도 사업 시작이 가능하며, 위험을 감수해 혁신을 이루어내는 것이 바로 기업가 정신입니다.


이번 글을 작성하면서 어떤 일이든 빠르게 변화의 흐름을 읽어 혁신적인 행동을 하는 것, 즉 기업가 정신을 갖추고 있는 것이 부자가 될 수 있는 지름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네요.

4차 산업혁명 시대라는 말이 떠오른지도 어느덧 5년 정도가 지나가고 있는데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사라지는 기존의 산업도 많고 새로운 산업이 떠오르기도 하는 격동의 기간인 지금, 시장경제의 흐름에 뒤처지지 않고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돈의 흐름을 좇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ㅈ참고자료 : 지식부엉

위 글은 참고자료로 유튜브 지식부엉님의 '세계 10대 부자 중 9명은 자수성가 │ 아마존, 자라, 셀트리온' 영상을 참고해 작성했습니다.

이 글을 마지막으로, 자유기업원 서포터즈 1기 활동은 마무리됩니다.

6월부터 활동을 시작한 이후로 3개월 동안 이 글 포함 6개의 글을 작성했었는데요. 그동안 글 작성을 위해 자료조사와 자유기업원 홈페이지를 이용해 많은 정보를 얻었습니다.

자유시장경제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었고 탈원전과 최저임금, ESG 등 사회적 현안에 대해 생각해보고, 글로 옮겨볼 수 있는 기회여서 만족스러운 활동이었습니다.

게시글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