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취준 & 대외활동 & 자격증 정보

2021 하반기 IBK기업은행 공채 필기 후기 및 시험문제 복기

성미느 2021. 10. 30. 23:59

2021 하반기 IBK기업은행 공채 필기 후기 및 시험문제 복기

 

기업은행

9월 ~ 10월 들어 슬슬 은행 채용공고가 뜨고 있는 와중에 1 지망 희망하는 기업은행 공고가 떠서 지원했는데 생각지도 못하게 덜컥 붙어버렸다!

 

인턴 병행하며 공채 원서를 작성하고 있기에 필기 공부가 전혀 준비되어있지 않은 상황이었다ㅠ 경제는 전공이라 그나마 괜찮다고 하더라도 NCS + 회계 + 경영 + 디지털까지 나온다는 악명 높은 기업은행 필기를 잘 볼 수 있을지 걱정했지만, 약 2주 동안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기에 퇴근 후 공부에 매진했다.

 

(직장 퇴근 후 공부나 운동 등 자기 계발하시는 직장인 분들 정말 존경;; 진짜 퇴근하면 아무것도 하기 싫던데 대단합니다ㅠㅠ)

 

필기 준비 책은

공부교재

더빅스쿨 IBK기업은행 기출복원 + 실전 모의고사 / 혼잡 금융 NCS를 위한 피셋 PSAT 300제 두 책을 사용했다. (광고 아님)

 

기존 신한은행 필기 준비할 때 사용했던 신한은행 필기대비 책은 만족스럽지 않아서 다른 출판사의 새로운 교재들로 구매해서 풀었다.

 

개인적으로 더빅스쿨 책이 기업은행 시험장 문제와 흡사한 형식이었기에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퇴근 후 힘들다는 핑계 + 학교 조별과제 등 일이 쌓여서 많이 보지는 못했지만ㅠ

 

물론 회차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이번 하반기 난이도와 비교했을 때 더빅스쿨 <<<<<<< 이번 하반기 기업은행 필기였다.

 

그리고 2021.10.30 기업은행 하반기 시험 보러...

기업은행 필기시험

기업은행 필기는 9시 30분까지 고사장에 입장했어야 했고, 신분증과 수험표를 꼭 지참했어야 했다. 수험표는 본부에서 출력을 해주는 듯했지만 신분증이 없으면 응시 자체를 하지 못한다고 함.

고사실

한 고사실에는 15명씩 들어가 있었고, 우리 고사장에서는 3명의 결시인원이 발생했다. 기업은행은 30분 이후부터 조기 퇴실이 가능하다고 해서 조기 퇴실하는 사람도 종종 있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풀어보다 보니 가망이 없다고 생각해 기업은행 인턴 우수 가점을 사용 안 하고자 그랬던 게 아닐까라는 합리적 추측)

시험

시험은 10시 ~ 12시 2시간 동안 치러지며 문제는 총 90문제 (객관식 80문제, 주관식 10문제)

주관식은 배점이 2점씩으로 총 100점 만점이다.


필기 후기

결론부터 말하자면 정말 어려웠다.............ㅠㅠㅠ

 

이번 하반기 기업은행 필기 때는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대략 NCS 40문제, 회계 10문제, 경제 + 금융지식 20문제, 경영 10문제 디지털 10문 제정도 나왔던 것 같다.

 

은행 필기 과거에는 테셋 + 매경으로 된다는 이야기가 많았는데, 기업은행은 절대 아니다....

거의 공기업, B매치 통합 전공 수준으로 나오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NCS는 전공에 비해 그나마 나았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체감 난이도 대략 중~중상 정도?

경제는 경제학을 놓은 지 오래된 경제학과지만 전공생이 보았을 때 경제문제도 꽤나 어려웠고 최근 이슈 관련한 문제가 좀 많이 나왔던 것 같다.

특히 최근 원유 가격이 올라서 발생한 선물 롤오버 / 콘탱고 관련한 이야기도 나오고, 경제신문에서 접해본 이야기들이 많이 보였었다. 장단기 금리차 이야기, 플라자 합의, 피셔 함수, 초인플레이션, 지니계수, 카르텔 등등 경제학과가 아니라면 어렵게 느껴질 만한 이야기가 많았다. 절대 경제학원론만 봐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많았다.

 

 

회계는 회계원리만 들은 회계 무지렁이라서 손도 대기 힘들었다 (회계는 거의 찍은 듯...)

경영은 잘 기억은 안 나지만 Var 관련 문제, SWOT 분석 정도가 기억에 남는 듯? 경영은 잘 기억이 안 나고 회계가 기억에 많이 남았던걸 보면 경제 >= 회계 > 경영 > 디지털 정도의 비중으로 출제되었던 것 같다.

 

기은 시험 보고 난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확실한 건 상반기 때보다 커트라인은 낮아질 것으로 생각되고, 전공 파트가 너무나도 어려웠기에 60점 정도에서 커트라인이 형성되지 않을까라는 이야기들이 많다ㅠ

 

집단지성으로 복기한 내용 & 키워드들

탄소세 / TC함수 / BTS과 무형자산을 엮은 회계문제 / 영업이익과 이자비용 이야기 / VaR / 사모펀드 / SWOT 분석 / 베네수엘라 초인플레이션 발생 시 임차인과 임대인중 누가 유리한지 / 생산가능 곡선 / 카르텔 / 장단기 금리차 / 금융위원회 하는 업무 / 미국 인플레이 야기와 헝다 리스크 사태 / 영업현금흐름 / 환관리 / EPS / LTV DTI DSR 계산 / SQL 주관식

 

기업은행은 너무 어려웠기에 크게 기대는 안 하고 나중을 위해 간단하게 복기하고 내일 볼 국민은행 필기시험에 집중해야겠다ㅠ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