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경제

인도네시아 팜유 수출중단 인니 팜유, 식용유 관련주는? 제이씨케미칼 LX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 등

성미느 2022. 4. 24. 23:59

인도네시아 팜유 수출 중단 대란 관련주는?

인도네시아 팜유 수출 중단 인니 팜유, 식용유 관련주는? 제이씨케미칼, LX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 등

인도네시아 팜유

안녕하세요 성미느입니다.

 

식용유 종류 중 하나인 팜유 최대 수출국인 인도네시아가 현지 물량 부족을 이유로 팜유 수출을 금지하기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안 그래도 러-우 전쟁, 상하이 봉쇄 등의 이유로 원자재 가격이 오르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팜유 관련된 상품들의 가격도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인도네시아 팜유 수출 관련한 이야기와 관련주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전달 목적의 글로 투자로 인한 손실은 본인의 책임임을 미리 밝힙니다.

 

인도네시아, 인니 팜유 수출 중단

우크라이나 전쟁 해바라기씨유 출처 : 머니투데이

여러 복합적인 이유로 인도네시아 팜유 수출 중단을 선언했겠지만, 이유 중 하나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팜유의 수요가 늘어나게 되어서인 듯합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수출하는 비중이 80%인 유럽인이 애용하는 해바라기씨유가 전쟁으로 수급에 문제가 생겨 팜유 가격도 덩달아 상승하게 된 상태였다고 하는데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공급 문제 발생 > 다른 식용유 가격 상승 > 인도네시아 자국 내 팜유 대란 > 수출 중단의 과정인 듯하네요.

팜유 선물 가격

23일 (현지 시간)에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팜유를 포함한 식용유 + 식용유 원료 물질 수출을 28일부터 전면 금지하기로 밝혔다고 합니다. 인도네시아 현지 팜유 가격이 작년 리터당 14,000루피아 (한화 1215원) 정도에서 올 초 2만 루피아 이상으로 40% 이상 상승했다고 합니다. 이는 코로나19 완화로 인한 수요 급등과 전쟁까지 겹쳐 팜유 국제 가격이 급등해서라고 합니다. 

 

인도네시아 팜유는 세계 팜유의 60% 정도를 담당하고 있는데, 불안정한 자국 팜유 수급을 이유로 수출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팜유는 전 세계적으로 식용유 생산량 1위이고 우리나라에서는 팜유를 가정용으로 사용하지는 않지만 가공식품(라면, 과자, 식용유 등) 이곳저곳에서 사용되는 기름으로 국내 물가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인니 팜유 수출 중단으로 직접적으로 타격받을 상품은 아이스크림, 과자, 라면, 초콜릿, 마스카라, 분유, 비누, 치약 등은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발표 이후 대두유 선물시장

간접적으로는 팜유 대체 식용유인 대두유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대두유 선물시장에서도 81달러대였던 대두유 가격이 인도네시아 팜유 수출 중단 소식 이후 급등해 83달러대로 상승했네요.

 

그래서 팜유 수출 중단 관련주는?

팜유 수출 중단 관련해 현재 관련주로 꼽히는 주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이씨케미칼

제이씨케미칼
제이씨케미칼 팜플랜테이션

제이씨케미칼은 인도네시아 동부칼리만탄에 위치한 오일팜 플랜테이션 농장을 인수해 바이오디젤 주원료 중 하나인 팜유를 생산하는 플랜테이션 사업영역에 진입했다고 합니다.

팜유

바이오디젤 원재료는 국내 폐자원 폐식용유 약 30% 정도를 사용하지만, 대부분 중남이와 동남아시아에서 생산하는 대두유와 팜유를 사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2. LX인터내셔널

LX인터내셔널

LX인터내셔널이 팜유 관련주로 꼽히는 이유는 팜농장 운영과 팜오일 트레이딩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인도네시아

LX인터내셔널의 팜 사업은 팜농장 운영, 팜오일 생산 등 인도네시아 내수 시장에 유통을 하고 있기 때문에 팜유 수출 금지 관련주로 꼽히고 있는 듯합니다.

 

3.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도 팜오일 사업을 하고 있으나, 매출 비중은 5% 정도로 크지는 않으니 참고하세요.

 

4. 사조대림

사조대림 주가
사조대림 식용유

사조대림은 식용유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해표식용유를 제조해 판매하는 기업으로 관련주로 꼽히고 있습니다.

식용유 관련주

네이버 쇼핑에 검색했을 때 상위 노출되는 식용유들이 사조해표식용유 / CJ제일제당 백설 콩기름 식용유 / 오뚜기 식용유 / 대상 쉐프원이 노출되는데요.

식용유 점유율

국내 식용유 점유율 1위는 사조대림, 2위는 CJ로 두 기업이 6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상 / CJ제일제당 주가

 

식용유 관련주로는 CJ제일제당 / 대상 / 사조대림 / 오뚜기 / 동원F&B / 롯데푸드 / 풀무원 / 샘표 / 샘표식품 등이 있겠네요.

 

오늘은 인도네시아 팜유 수출대란 관련해 식용유 관련주 / 팜유 관련주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았는데요. 게시글 관련해 궁금한 점이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