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잡스인천 기자단 4기

잡스인천 취업특강 3차, 사기업 면접전략! 공백기 질문 등 어려운 면접질문 답변 요령은?

성미느 2022. 4. 27. 20:43

잡스인천 취업특강, 사기업 면접전략

잡스인천 취업특강 3차, 사기업 면접전략! 공백기 질문 등 어려운 면접 질문 답변 요령은?

안녕하세요 잡스인천 기자단 4기로 활동하고 있는 김성민입니다.

잡스인천 취업특강

2022.04.27에 잡스인천에서 주최한 3번째 취업특강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취업특강에서는 '사기업 면접전략'을 주제로 전문가님의 교육이 진행되었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평소에 면접에 대한 고민이 많았었는데, 이번 강의를 듣고난 후 면접에 대한 걱정이 덜어졌던 강의였습니다. 오늘은 잡스인천 3차 취업특강 '사기업 면접전략' 강의를 들은 후기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잡스인천 취업특강

잡스인천은 인천광역시와 인천테크노파크에서 운영하고 있는 일자리 카페로 청년은 물론, 중년~장년의 시니어분들을 위한 취업에 대한 정보와 강의를 무료로 제공해주는 일자리 카페입니다!

잡스인천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2022.03.20 - 인천 노인, 시니어, 청년 일자리 카페 잡스인천 소개와 기자단 4기 발대식 후기!

 

인천 노인, 시니어, 청년 일자리 카페 잡스인천 소개와 기자단 4기 발대식 후기!

인천 노인, 시니어, 청년 일자리 카페 잡스인천 소개와 기자단 4기 발대식 후기! 안녕하세요 성미느입니다. 올해 들어 새롭게 시작한 첫 대외활동인데요. 취업준비생이 되면서, 작년처럼 많은 대

seongminkim.tistory.com

 

잡스인천 1 ~ 10차 취업특강

2022년 잡스인천에서는 총 10차에 걸쳐 온라인 취업특강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저는 이번에 2022 잡스인천 취업특강 3차 '사기업 면접 전략'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잡스인천 온라인 취업특강 '사기업 면접 전략' 후기

면접관에게 '통'하는 면접 커뮤나케이션, 정지선 강사님

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강의를 수강했는데요. 면접관에게 '통'하는 면접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 면접탈락 요인 및 면접평가 요소 분석

- 면접 시 커뮤니케이션 전략 공개

- 공통 필수 질문에 대한 답변 요령

- 압박면접, 꼬리 질문에 대처하는 방법

강의는 총 4개의 주제 내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사기업 면접은 1차 면접 (실무진 면접)과 2차 면접 (임원 면접)으로 나누어져서 진행된다는 이야기와 함께, 각각의 면접 탈락 요인과 면접평가의 요소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사기업 1차 면접 (실무진 면접)

1차 면접

사기업 1차 면접 (실무진 면접)에서 중요하게 평가하는 요소는 바로 '직무 적합성'이라고 합니다. 직무에 대해 지원자가 얼마나 알고 있는지, 어필 가능한 강점이 있는지, 직무에 대한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평가한다고 합니다.

 

지원자들이 떨어지는 이유는 물론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몇 가지 이유는 면접관의 질문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 / 스스로 너무 긴장해 자신을 어필하지 못하는 경우 / 솔직하지 못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 이미지에서 호감을 주지 못하는 경우가 떨어지는 이유라고 합니다.

 

사기업 2차 면접(임원 면접)

2차 면접

사기업 2차 면접 (임원 면접)에서는 '지원 기업 관심도'를 주로 평가한다고 합니다.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지원동기가 명확한지, 지원기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지, 지원기업에 잘 융합되고 적응할 수 있는지, 자사가 갖고 있는 기술 혹은 분야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를 가지고 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평가한다고 합니다.

 

2차 면접에서 주로 떨어지는 이유로는 신입사원 면접임에도 열정과 패기가 느껴지지 않는 경우 / 1차 면접에서 하위권의 점수를 받는 경우 / 회사에 대한 이해도나 준비가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경우 / 조직적합도가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경우라고 합니다!

기본적 태도, 목소리, 답변, 표정 중요!

그렇다면 강사님께서 말씀해주신 면접에서 중요한 점은 총 4가지로 요약할 수 있었는데요.

기본적인 태도 / 목소리 / 답변 / 표정입니다.

 

기본적인 태도

4명의 탈락 사유를 예시로 들어주셨는데요.

지원자 A : 너저분한 머리, 정장에 스포츠 양말, 위생상태 등 면접임에도 기본부터 되어있지 않은 지원자

지원자 B : 면접관 말을 잘라먹는 경우

지원자 C : 경력은 좋으나, 과한 잘난 척으로 조직융화에 대한 걱정.. / 올드루키 경력자. 조직 융화, 사람들 관계, 겸손한 태도 중요!

지원자 D : 가식적으로 예쁘게 꾸며 로봇같이 말하는 지원자

 

강의를 들으면서 내가 지원자 B의 모습을 하지 않았나 뒤돌아보게 되더라고요. 기본적인 면접의 태도부터 갖추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면접 예상 질문 (학점이 낮은 경우, 인턴에서 어떤 업무를 했는지, 공백기가 왜 이렇게 긴지, 자격증이 있거나 / 없는 이유가 무엇인지 등)을 하나하나 집어주시며 바람직한 답변의 예시를 알려주셨습니다.

 

그중 기억에 남았던 부분이 '공백기' 관련한 질문에 답변이었는데요. 제가 알기로도 많은 분들이 공백기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어려워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런 부분에서는 구체적이고 목적성 있는 답변으로 해결하면 된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ex. 1년의 공백기 동안 개인적으로 하고 싶었던 여행을 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했다.. 등)


자세한 강의 내용을 공유할 수는 없어서 간략하게 강의 흐름만 요약해보았는데요. 강의는 2시간 30분 정도 진행되었는데, 정말 하나라도 더 알려주려고 하시는 강사님의 모습이 보여서 200% 만족했던 취업특강이었습니다.

 

잡스인천의 4차 취업특강 교육주제는 '블라인드 채용 면접전략'을 주제로 특강이 5/18에 진행된다고 합니다. 관련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잡스인천 사이트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https://www.jobsincheon.kr/main.php

 

잡스인천

인천 최초의 일자리카페 | 일자리지원정책 안내 | 1:1 맞춤 컨설팅 | 취업특강 | 현직자 멘토링 | 스터디룸 무료 제공

jobsincheon.kr

 

게시글 관련해 궁금하신 점이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면접컨설팅 #인천광역시일자리카페 #일자리카페 #자소서컨설팅 #잡스인천 #취업 #취업컨설팅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