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잡스인천 기자단 4기

잡스인천 대웅제약 인사 직무 현직자 온라인 취준생 멘토링 후기! 인사팀 업무 알려드림

성미느 2022. 5. 28. 20:32

잡스인천 멘토링 후기

잡스인천 대웅제약 인사 직무 현직자 온라인 취준생 멘토링 후기! 인사팀 업무 알려드림

 

안녕하세요 잡스인천 기자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성민입니다.

 

지난 5월 26일, 잡스인천에서 주최하는 인사 / 총무 직무 현직자 온라인 직무 멘토링에 참여했습니다. 평소 인사 / 총무 직무에도 관심은 있었으나 인사 직무는 정확히 어떤 일을 담당하는지, 역량이 무엇이 필요한지 등 정보가 없어 막막했었는데요. 현직자와의 소통을 통해 궁금했던 부분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잡스인천 현직자 온라인 직무 멘토링을 들은 후 알려주신 인사 / 총무 직무에서 담당하는 업무? 인사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 장단점? 등 많은 대학생과 취준생들이 궁금해하는 이야기를 전반적으로 풀어서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잡스인천 인사 / 총무 직무 현직자 온라인 직무 멘토링 후기

저번에는 GS리테일 멘티님의 유통업 MD 직무 관련한 멘토링을 수강했었는데요. 이번에는 대웅제약 인사팀에서 근무하신 멘티님의 멘토링이었습니다.

2022.04.14 - 잡스인천에서 GS리테일 현직자, 유통업 MD 직무 멘토링 들은 후기!

 

잡스인천에서 GS리테일 현직자, 유통업 MD 직무 멘토링 들은 후기!

잡스인천에서 GS리테일 현직자, 유통업 MD 직무 멘토링 들은 후기! 안녕하세요 잡스인천 기자단 4기로 활동하고 있는 김성민입니다. 잡스인천에서 신청을 통해 현재 GS리테일에서 유통업 MD 현직

seongminkim.tistory.com

유통업 MD 직무에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과거 제가 작성한 글을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인사 직무 주요 업무는? (HRM, HRD란?)

인사직무, HRM

인사직무는 크게 HRD와 HRM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쉽게 말해 HRD는 교육담당, HRM은 인사담당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RM은 Human Resource Management의 약자로, 한국어로는 '인적관리'를 의미합니다. HRM은 경력개발제도 기획 및 운영, 인사데이터 관리 등을 통해 올바른 인력을 맞는 직무에 배치해 조직 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인사직무, HRD

HRD는 Human Resource Development의 약자로, 한국어로는 '인적자원개발'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HRD는 교육담당이라고 말씀드렸듯, 사내교육과 사외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업무를 담당한다고 하는데요. 사내교육 기획 / 운영의 경우 신규입사자의 평가 및 검증, 안정적인 조기 안착을 위해 각종 사내 교육을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한다고 합니다.

 

사외교육 기획 / 운영의 경우는 교양, 외국어, 자격증, OA, 직무역량 강화를 목표로 사내 학습조직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인사 직무 필요 역량은?

인사 직무 필요 역량은?

인사직무 필요 역량은 담당자마다 다르게 생각할 수 있지만, 이번에 멘토를 해주신 담당자님께서는 3가지가 중요하다고 말씀해주셨어요. 인사 직무에서 따로 필요한 스펙은 없고, '소통하는 방법'의 중요성을 강조하셨습니다.

 

- 인사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역량

현재 수준과 이상적 수준의 GAP(차이)를 줄이는 학습력과 아이디어를 구체화 할 수 있는 기획력

- 커뮤니케이션 능력

인사 직무는 전사 직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인사제도 특성상, 상시적으로 현장과 소통하고 의견 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해주셨어요.

- 논리적인 소통능력

 

인사제도를 기획할 때는 아이디어와 기획 > 소통 통한 커스터마이징 > 파일럿 운영 > 전사 실행의 과정으로, 완벽은 없기에 의견 청취와 피드백을 통해 개선과 보완해야 한다는 말씀도 해주셨습니다.

 

현직자가 느끼는 인사 직무 장/단점은?

인사직무 장점

멘토님께서는 인사직무 장점으로 3가지를 꼽아주셨는데요.

 

- 회사와 경영진의 전략적 파트너

경영환경에서 갑작스러운 문제 발생시, 인사담당자와 인사팀은 적절한 대안을 검토, 선택해 경영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큰 틀에서 조직을 보는 안목

인사팀이 모든 업무를 개괄하는 업무이다보니, 다양한 업무를 알게 되고 이로 인해 큰 틀에서 조직을 보는 안목을 기를 수 있다고 합니다.

- 인사제도 기획, 실행하며 성장

아이디어 - 기획 - 소통 - 실행으로 인사제도 운영, 보완/개선해 성과 창출하고, 이를 통해 개인이 스스로 성장한다고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단점으로는 인사직무 특성상 여러 사람을 만나고 이야기하는 것 관련한 단점들을 꼽아주셨는데요.

1)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에너지가 소진되는 것 2) 인사행정이 미치는 영향력 대비 성과 등을 판단하면서 성과를 신경쓸 수밖에 없는 점 3) 사람에 대한 좋은 점과 나쁜 점이 동시에 보이고, 사람이 데이터로 보이는 경향도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이러한 장단점에도 인사팀을 선택하게 된 이유로는 동료와의 유대관계, 사회인으로의 성장때문에 인사팀을 선택하게 되었다고 하셨어요!!

 

추천 도서

추천 도서

'피터 드러커 자기경영노트', '구글의 아침은 자유가 시작된다', '존 도어 OKR 전설적인 벤처투자자가 구글에 전해준 성공 방식', '규칙 없음 (넷플릭스, 지구 상 가장 빠르고 유연한 기업의 비밀)', '순서 파괴 (지구 상 가장 스마트한 기업 아마존의 유일한 성공원칙)', '초격차 : 리더의 질문'

멘토링을 하시면서 취준생과 미래의 인사담당자를 위한 추천 책으로 총 6권의 책도 소개해주셨습니다.

 

이 외에도 제약 업계의 미래, 인사직무 및 채용 트렌드, 취업 팁 등 알짜배기 정보를 2시간 동안 알려주셨어요!

2시간이라는 시간동안 알짜배기 강의를 무료로 들으며, 실시간으로 멘토님과 소통하면서 질문과 답변하며 궁금한 점을 해결하는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잡스인천 앞으로 프로그램

이렇게 취업 준비생과 대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있습니다. 현재 계획된 프로그램으로는 LG화학 해외영업 현직자 멘토링 / NH농협은행 현직자 멘토링 / AI 및 유형별 면접전략 / 현대홈쇼핑 서비스 기획(UI/UX) 현직자 멘토링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께서는 잡스인천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신청해보세요!

 

잡스인천 공식 홈페이지

https://www.jobsincheon.kr/main.php

 

잡스인천

인천 최초의 일자리카페 | 일자리지원정책 안내 | 1:1 맞춤 컨설팅 | 취업특강 | 현직자 멘토링 | 스터디룸 무료 제공

jobsincheon.kr

 

게시글 관련해 궁금하신 점이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