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경제/부동산

건축물관리대장 무료 열람 및 발급방법, 전유부와 표제부란?

성미느 2021. 10. 21. 23:59

건축물 관리대장 무료 열람 및 발급방법, 전유부와 표제부란?

 

안녕하세요 성미느입니다.

건축물대장은 임대차 계약, 전세계약 시 등기부등본과 함께 필수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한 서류인데요. 이렇게 중요한 건축물대장이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과 어떻게 무료로 열람 및 발급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건축물대장이란?

건축물대장은 건축물의 위치, 소유, 용도, 면적 등 건축물에 대한 주요한 정보가 표시되어 있는 서류를 말합니다. 

 

건축물대장은 건설된 건축물의 내역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고, 세금을 부여하는 근거자료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불법으로 건축물을 이용해 수익을 얻으려는 행위에 대한 증거자료로 건축물대장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특히, 전세계약과 임대차 계약할 때 필수적으로 확인해보아야 하는데요. 건축물대장에 불법건축물 여부와 용도 등을 잘못 알고 있는 경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축물대장에 위반건축물로 기재된 경우에 주택도시 보증 공사(HUG)에서 전세보증보험 가입 불가능 판정을 받을 수도 있으며, 이 외에도 불법 용도 변경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축물대장 발급 및 무료 열람 방법

건축물대장은 인터넷으로 열람 및 발급할 때에는 무료지만,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떼는 경우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주민센터 방문해 건축물대장 열람 시 수수료 300원, 건축물대장 발급 수수료 500원, 도면은 1장당 1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해 시간과 돈 들일 필요 없이 인터넷으로 편안하고 쉽게 열람 및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넷으로 건축행정시스템 세움터에서 무료 열람과 발급이 가능합니다.

 

세움터 이용해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및 발급하는 방법!

https://cloud.eais.go.kr/

 

건축행정시스템 세움터

 

cloud.eais.go.kr

건축행정시스템 세움터

건축행정시스템 세움터에서 발급이 가능한데요. 위 링크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민원서비스

민원서비스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발급 서비스 하위 항목에 '건축물대장 발급'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회원 / 비회원

회원가입하지 않고도 발급이 가능합니다만 비회원으로 발급하는 경우, 열람과 발급 숫자 제한이 있습니다. 여러 장소의 건축물대장을 떼 보시고자 하는 분들께서는 회원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회원로그인
약관 동의

세움터에 회원 등록되어 있는 분들께서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로그인을 해주시면 되겠고, 비회원으로 진행하시는 분들께서는 개인 / 법인 선택과 이름 / 주민등록번호 / 자동 입력 방지 문자를 입력하고, 약관 동의 후 넘어가 줍니다.

건축물대장발급

조회하기를 원하는 건축물의 소재지를 입력해줍니다. 

건축물대장

검색했을 때, 총괄 표제부 / 일반건축물 / 다가구 / 표제부 / 전유부가 있는데요.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총괄표제부 : 하나의 지번에 대한 내역 확인

일반건축물 : 건축물 및 대지 관련된 사항 기재 / 다가구주택, 단독주택 등 건물과 토지의 등기가 따로 존재하는 경우의 현황

표제부 : 하나의 건축물에 대한 내역 확인

전유부 : 하나의 호실에 대한 내역 확인

 

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의 건축물대장을 떼볼 때, A동 201호만 열람하고 싶다면 전유부 / A동 전체를 확인하고 싶다면 표제부 / A, B, C, D동 전체를 열람하고 싶다면 총괄 표제부를 선택합니다.

 

조회하고 싶은 민원을 담고, 발급하시면 됩니다! (24시간 언제든지 무료로 건축물대장 열람과 발급할 수 있습니다.)

 

표제부 : 하나의 건축물에 대한 내역 확인

표제부

표제부는 동 전체의 현황을 기재한 건축물대장입니다.

표제부

표제부에서는 면적 / 건폐율 / 용적률 / 높이 / 주구조 / 건축물 현황 / 주용도 등 건물 동 전체의 현황을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전유부 : 하나의 호실에 대한 내역 확인

전유부

 

아파트를 기준으로 검색했을 때, 전유부에서는 각각의 동과 호별로 검색이 됩니다.

전유부

전유부에서는 각 호수별 전유면적 및 소유권 현황이 기재된 대장입니다.

소유자의 이름 / 주민등록번호 / 전유 부분과 공용 부분의 면적 등 개별 호수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임대차 계약이나, 주택 매매할 때 필수적으로 확인해보아야 하는 건축물 관리대장 발급 및 열람방법을 작성해보았는데요. 주민센터에 방문해 수수료 내지 마시고, 집에서 편안하게 인터넷으로 열람해보시길 바랍니다!

 

게시글 관련해 틀린 부분이나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