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고속도로장학재단 SNS홍보기자단 5기

고속도로장학재단 소개, 현재 하고 있는 사업과 화물차 장학금 등 알아보자!

성미느 2022. 4. 21. 20:06

고속도로장학재단 알려드림!

고속도로장학재단 소개, 현재 하고 있는 사업과 화물차 장학금 등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고속도로장학재단 5기로 활동하게 된 김성민입니다.

2022년 4월부터 12월까지, 9개월 동안 한국 도로공사에서 설립한 '고속도로장학재단'의 SNS 홍보기자단으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나눔의 길을 통해 사람 중심의 미래가치를 실현하는 고속도로장학재단이기에, 활동하면서 다양한 소식을 알리며 굉장히 뿌듯함을 느낄 것으로 생각합니다. 활동하는 9개월 기간 동안에 앞으로 고속도로장학재단의 주요 사업, 교통안전 등 다양한 온라인 홍보 콘텐츠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고속도로장학재단 SNS 홍보기자단의 첫 활동으로 앞으로 활동하게 될 '고속도로장학재단'이 어떤 재단인지, 어떤 취지로 설립하게 되었는지와 다양하게 하고 있는 사업들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고속도로장학재단은? 설립 취지와 하는 역할

고속도로장학재단

고속도로장학재단에서는 고속도로 이용 중 교통사고 또는 고속도로 건설, 유지관리 중 불의의 사고로 고통을 받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기 위해 한국도로공사에서 출연해 1996년 설립한 공익재단입니다.

고속도로장학재단 사업

고속도로장학재단에서는 장학금 지원과 같은 단순한 경제적 지원에 그치지 않고

- 장학생의 자립 지원 'Stand-up' 사업

- 정서적 안정 지원 '안아드림' 사업

- 장학생 견문 확대 '비전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학생의 자립 지원 사업을 위한 Stand-up 사업 관련해서는 조만간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고속도로장학재단의 경제적 자립 지원 Stand-up 프로그램의 자세한 내용 확인해보세요!

2022.04.22 - 고속도로장학재단 스탠드업 (Stand-up) 프로그램으로 취업 활동 지원 알아보자!

 

고속도로장학재단 스탠드업 (Stand-up) 프로그램으로 취업 활동 지원 알아보자!

고속도로장학재단 스탠드업 (Stand-up) 프로그램으로 취업 활동 지원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고속도로장학재단 SNS 홍보기자단 5기로 활동하고 있는 김성민입니다. 저번 글에서는 고속도로장학재단

seongminkim.tistory.com

 

고속도로장학재단 하는 사업 - 고속도로 장학금 사업

고속도로장학금 사업

고속도로장학재단의 대표 사업 중 하나인 고속도로 장학금은 고속도로 교통사고 피해가정의 유자녀들이 경제적 이유로 학업을 포기하지 않도록 미취학 아동(신생아) ~ 대학까지 단절 없이 장학금을 지원해주고 있는데요.

 

- 고속도로로 사망한 자의 자녀,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기존 1~3급)으로 구분된 자 또는 그의 자녀

- 고속도로 건설과 유지관리 업무 중 안전사고로 사망한 자녀 및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기존 1~3급)으로 구분된 자 또는 그의 자녀

에 해당하는 분들이 수혜 대상입니다.

장학금 금액

장학금 금액은 기초생활, 차상위계층 / 일반으로 나뉘어 금액에서의 차등이 존재하는데요. 

기초생활, 차상위계층에 속하는 경우 대학생 500만 원 / 고등학생 300만 원 / 초, 중학생 200만 원 / 미취학 아동 (신생아, 영유아) 100만 원의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외 일반계층의 경우, 대학생 300만원 / 고등학생 200만원 / 초, 중학생 100만원 / 미취학 아동 (신생아, 영유아) 100만원의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장학금

고속도로장학재단의 고속도로 장학금은 1998년 12월 처음 장학사업을 시작한 이래로 작년까지 100억 원의 장학금 지급을 완료했습니다.

고속도로 장학금

작년 한 해동안에도 107명의 자녀들이 지원 대상으로 선발되어 총 4,000만 원을 전달하기도 했고, 고속도로 장학금은 총 7억 4,500만 원의 고속도로 장학금을 수여했었습니다.

 

고속도로장학재단 하는 사업 - 모범 화물운전자 자녀 장학금

모범 화물운전자 자녀 장학금

이러한 도움이 필요한 장학사업 외에도, 모범 화물운전자를 위한 자녀 장학금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대상자 / 기준자

하이패스를 장착하고, 1톤 초과 사업용 화물운전자 중 초등학생 / 중학생 / 고등학생 자녀가 있는 사람 중 교통사고 유발 및 법규위반(과적, 적재불량)이 없고, DTG (디지털 운행기록계) 위험운전 횟수가 평균 이하인 우수 운전자 중 상위 30% 이내의 사람에게 장학금을 제공하는 사업이 있습니다.

 

연도별 지급금액

2018년부터 2021년 작년까지 총 279명의 자녀에게 1억 5천만 원가량의 장학금이 지급되었습니다.

 

고속도로장학재단 하는 사업 - 다양한 지원

고속도로장학재단 비전캠프

이 외에도 교육지원, 구직지원 (Stand-up) / 심리치료 지원 (안아드림) / 비전 형성과 견문 넓히는 비전캠프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속도로장학재단의 사업이 궁금하신 분들은 홈페이지에서 관련한 내용들을 직접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http://www.hsf.or.kr/

 

(재)고속도로장학재단

한국도로공사 운영, 고속도로 교통사고 유자녀 장학사업 등 추진

www.hsf.or.kr

 

고속도로 교통사고로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기에 고속도로장학재단은 사고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적절한 지원을 하면서 교통사고 피해자와 가족들에게 꿈과 희망의 고속도로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저는 9개월 동안 고속도로장학재단의 다양한 이야기를 열심히 알리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고속도로장학재단의 사업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게시글 관련해 궁금하신 점이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