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고속도로장학재단 SNS홍보기자단 5기

김진숙 한국도로공사 사장, 고속도로에 첨단기술과 디지털을 입힌다! '디지털 시범지사' 운영

성미느 2022. 4. 23. 02:14

김진숙 한국도로공사 사장, 고속도로에 첨단기술과 디지털을 입힌다! '디지털 시범지사' 운영

 

안녕하세요 고속도로장학재단 SNS 홍보기자단 5기로 활동하고 있는 김성민입니다.

 

오늘은 한국도로공사의 소식으로 찾아왔는데요. 한국도로공사의 첨단기술, 혁신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고속도로에도 첨단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지난 4월 19일, 한국도로공사 영동지사에서 고속도로 디지털 첨단기술을 적용해보는 시험환경(테스트베드)인 '디지털 시범지사'의 현장 시연회가 있었습니다.

한국도로공사 디지털 시범지사
디지털 시범지사 현장 시연회를 듣고 있는 김진숙 한국도로공사 사장

디지털 시범지사에서는 고속도로 유지관리 첨단화를 바탕으로 고속도로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데요.

 

디지털 시범지사로 선정된 영동지사는 관할 구간 내 구조물과 비탈면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지사이기에 첨단기술을 적용하고, 테스트하는 데에 적합한 시험환경을 갖추고 있어 디지털 시범지사로 선정되었습니다.

 

디지털 시범지사는 GPS기반의 정밀도로지도 (표지 정보, 차선, 주행경로를 이동식 측량 차량을 통해 상세히 표현한 3차원의 전자 지도), AI를 이용한 포장파손 자동 탐지 차량, 드론 등 첨단장비를 활용해 유지관리 점검을 자동화하고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의 첨단기술을 이용하는 사례

 

AI를 이용한 포장파손 자동 탐지 차량

'AI를 이용한 포장파손 자동탐지 차량'은 고속도로를 주행하면서, 노면 영상 촬영 카메라로 고속도로를 촬영합니다. 촬영된 영상을 AI가 도로파임, 줄눈부 파손, 포장메꿈부 파손, 응력 완화 줄눈 등 파악해 파손된 도로를 자동으로 탐지해주는 첨단기술을 적용했다고 하더라고요.

AI를 이용한 포장파손 자동탐지 차량 예시

고속으로 주행하는 도로기때문에 작은 파손도 빠르게 해결해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AI를 이용한 자동탐지 차량은 정보가 실시간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필요한 곳은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에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AI를 이용한 포장파손 자동탐지 차량 관련 영상

관련한 영상을 확인해보시면 조금 더 이해가 잘 되실 테니 참고해보세요!

 

교량 점검 특화 드론을 활용한 교량 안전점검

첨단기술 적용 전

과거 한국도로공사에서는 첨단기술을 적용하기 전에는 교량 하부를 점검할 때에는 교통차단 후에 교량점검 차로 교량 하부를 점검했었는데요. 교통 차단으로 인해 이용객과 점검자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첨단기술인 드론을 활용한 이후부터는 교량 하부를 점검해야할 때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검사를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교량 점검 특화 드론

그렇다 해도 일반 상용 드론의 경우는 교량과 충돌하는 경우가 있기에 정밀 촬영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한국도로공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교량 점검에 특화된 드론을 개발했는데요.

전후좌우, 상 방향의 충돌방지센서, 180도 회전하며 상 / 하향 촬영하는 카메라를 갖추고 있는 교량 점검에 특화된 드론을 개발해냈습니다.

 

교량 점검 특화 드론을 활용해 교량 안전점검을 하는데요. 교량 전체 3D 모델링, 손상규모 분석, AI 손상 물량 자동 집계, 교량 정밀 안전점검 보고서 작성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 드론 관련 영상 참고!

마찬가지로, 한국도로공사 혁신 기술인 드론 관련한 영상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더욱 잘 되실 테니 확인해보세요.

 

한국도로공사에는 이 외에도 드론, 스마트폰, 안전순찰차 등에서 촬영한 영상을 원격지 (자택 등), 상황실과 공유해 사고 조기수습을 돕는 실시간 영상관제 시스템도 구축되어 있습니다.

 

고속도로 이용객 안전과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디지털 시범지사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보완, 신기술의 추가 도입으로 2024년에는 '디지털 지사 표준 모델 완성', 2027년에는 디지털 지사의 전국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첨단기술로 점차 발전해나갈 K-고속도로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게시글 관련 궁금하신 점이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