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잡스인천 기자단 4기

잡스인천 무료 공기업 NCS 준비전략 강의 수강 후기! 공기업 서류, 필기전형 취업전략은?

성미느 2022. 7. 6. 23:58

잡스인천 공기업 NCS 준비전략

잡스인천 무료 공기업 NCS 준비전략 강의 수강 후기! 공기업 서류, 필기전형 취업전략은?

 

안녕하세요 성미느입니다.

잡스인천 온라인 취업특강

2022 잡스인천 온라인 취업특강, 어느덧 7차가 되었습니다.

 

이번 7차 온라인 취업특강에서는 '공기업 NCS 준비전략'이라는 이름으로 직업기초능력평가 동향파악, 유형정리 / 직업기초능력 학습방법 안내 /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유형별 문제풀이 전략 / 출제경향 분석과 최근 출제경향 예측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NCS 채용필기시험 강의

오늘은 잡스인천에서 주관하는 공기업 NCS 준비전략 취업특강을 들은 후기 글을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강의 내용과 강의 자료는 강사님에게 저작권이 있기 때문에, 상세하게는 작성하지는 못하고 제가 인상 깊게 들었던 부분에 대해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잡스인천 공기업 NCS 준비전략 취업특강 후기!

채용계획

공기업 취업이라는 적을 알기 전, 먼저 간단하게 공기업 NCS 채용 절차와 프로세스, 인원 등에 대해 알려주셨습니다.

 

물론 각자 목표로 하는 분야의 공기업이 있겠지만, SOC 분야와 보건복지 분야 등을 예시로 설명해주셨습니다. 기업마다 채용 인원과 채용 일정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목표로 설정하는 기업을 찾아 미리 대비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공기업 채용 정보 및 팁

서류전형은 공기업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편견이 개입되는 항목 (가족관계, 출신지역, 학력, 신체적 조건 등)이 삭제된 블라인드 채용, 즉 적격 여부 심사 공기업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관광공사, 한국남동발전,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서울교통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동서발전,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철도공사 등

 

2. 실무능력을 평가하여 인재를 채용하는 방식 (서류 스펙 평가 공기업)

역시나 기업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대개 어학 / 자격증 / 우대사항 / 논술 / 영어 및 외국어 / 교육사항 / 자격 / 경력 등 평가기준이 있습니다.

서류 스펙 평가 공기업에는 한전KPS, 한국석유관리원, 한국전력기술,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에너지공단, 한전원자력연료,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도로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도로교통공단, 한국공항공사, 한국부동산원, 한국농어촌공사, 예금보험공사, 신용보증기금, 한국조폐공사, 근로복지공단, 공무원연금공단 등이 있습니다.

 

공기업 취업을 위해 준비해야 할 자격 요건

공기업 취업 준비 자격요건

강사님께서는 대부분의 공기업 자격 요건으로는 <토익 850점 / 컴퓨터 활용능력 1급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고급) / 기사 / 기능사>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금융공기업이나 인천국제공항공사 같은 경우에는 <토익 950점, 스피킹 Level 7, 한국어능력시험>까지 준비하면 좋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많은 공기업 준비생들의 궁금증 중 하나인 자격증과 NCS 준비 순서에 대해서는 여유가 있다면 당연히 NCS보다 자격증을 먼저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러나, NCS도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부분도 있기에, 자격증 취득에 초점을 맞추며 NCS도 조금씩 같이하는 것이 BEST라고 하셨어요.

 

추가로 자주 묻는 질문 중 하나로, Q. 인턴 경험이 필수인지? 에 대한 답변으로는

고등학교, 대학교 재학 중 학교 연계 프로그램이라도 한 번쯤은 하는 것이 좋다는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그러나, 이미 졸업한 이후라 인턴을 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NCS와 전공 공부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공기업 필기전형 특징

공기업 필기전형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셨는데요.

 

1. 직업기초능력 평가 (NCS)

- 10가지 직업기초능력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 해결 능력, 자기개발능력, 대인관계능력, 자원관리능력, 정보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에 따라 직무에 따라 필기시험이 각각 다릅니다.

- PSAT형과 모듈형, 그리고 PSAT형과 모듈형을 섞은 피듈형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2. 직무수행능력 평가 (전공)

- 사무, 행정직은 주로 경제, 경영, 법학, 회계, 행정 등을 전공시험 과목으로 보며

- 기술직은 기사 자격증 필기 수준으로 직렬에 따른 과목으로 출제됩니다.

 

3. 높은 필기시험 경쟁률

공기업 필기전형의 특징 중 하나는 높은 경쟁률입니다. 블라인드 채용으로 인해 많은 사람이 응시하는 구조로, 높을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그러나, 필기시험만 통과한다면 면접전형에서는 2:1, 3:1 정도로 낮은 경쟁률이기에 필기시험만 통과한다면 면접을 붙기는 상대적으로 쉽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강의에서는 이 외에도 NCS 준비 방법과 풀이 방법 등을 알려주셨지만, 좀 더 자세한 강의가 궁금하신 분들은 잡스인천 홈페이지에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잡스인천의 강의는 무료 강의이기에 부담없이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잡스인천 공식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 참고해보세요.

https://www.jobsincheon.kr/

 

잡스인천

인천 최초의 일자리카페 | 일자리지원정책 안내 | 1:1 맞춤 컨설팅 | 취업특강 | 현직자 멘토링 | 스터디룸 무료 제공

jobsincheon.kr

 

게시글 관련 궁금하신 점이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