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잡스인천 기자단 4기

잡스인천 온라인 취업특강 8차, 알짜 / 중견기업 찾는 방법과 알짜기업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성미느 2022. 7. 24. 23:50

잡스인천 온라인 취업특강 8차, 알짜, 중견기업 찾는 방법과 알짜기업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JOB'S 취업알짜기업 찾는방법은?

안녕하세요. 잡스인천 기자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성민입니다.

 

이번 잡스인천 온라인 취업특강 8차 강의에서는 '알짜 / 중견기업 공략하기'라는 주제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잡스인천 취업특강 8차

- 알짜, 중견기업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 우수중소, 중견, 알짜기업 소개

- 중소, 중견, 스타트업 등에 취업 합격자들의 성공사례

- 직무 역량에 따른 기본 서류 준비 방법

 

위 내용으로 강의가 3시간 동안 진행되었어요. 강의를 들으면서 저도 항상 이름을 들어본 대기업, 공기업만 바라보지 않았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대기업이나 공기업이 아니더라도 알짜기업을 들어가면 나쁘지 않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강의였습니다.

 

어떻게 하면 알짜 기업을 고를 수 있는지 실용적인 꿀팁들을 많이 알려주셔서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오늘은 온라인 취업특강을 들었던 이야기를 정리하고자 합니다!

 

알짜 / 중소기업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알짜기업 주목해야 하는 이유

알짜기업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로 다음과 같은 이유를 꼽아주셨는데요.

1. 취업난 - 문과와 이과 모두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상황이지만, 특히 문과는 더 심한 취업난을 겪고 있어요. 서울 상위권 문과임에도 취업률은 50% 전후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과마다 조금 차이가 있지만 A대학 종교학과 25%, 중어중문 55.6% / B대학 정치외교학과 40.7%, 사학과 45.8% / C대학 철학과 40.9%, 국어국문학과 51.5%)

 

2. 늘어나는 벤처기업의 고용 - 2019년과 2020년 벤처기업 고용 현황을 보았을 때, 67만 1,233명을 고용했던 2019년보다 2020년에는 72만 4,138명으로 7.9%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2020년이 코로나로 어려웠던 상황임을 감안한다면 벤처기업의 고용률은 많은 고용을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3. IT산업 폭발적 성장 중 - 유명 벤처기업인 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 위드이노베이션 (여기어때), 야놀자, 알지피코리아 (배달통, 요기요)와 같은 스타트업은 주로 개발직군만 뽑는다는 오해도 있는데요. 채용규모의 약 50% 정도는 개발직군이 아닌 기획, 홍보, 마케팅, 사업부, 디자인, 경영지원 등에서도 채용을 하고 있다고 하니, 채용을 노려볼만합니다.

 

대기업 VS 중소기업

대기업 VS 중소기업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비교했을 때, 물론 당연히 대기업이 기업규모나 인지도, 연봉, 복지, 제도 등 전반적인 부분에서 뛰어난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대기업에서는 전체 업무를 해보기보다는 특정 업무에 집중하곤 합니다.

 

반면, 중소중견 / 스타트업에서는 기업규모와 인지도는 떨어지지만 자유로운 환경과 다양한 업무를 진행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역량만 갖춘다면 회사와 함께 전문가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으며, 신입사원도 발언권과 의사결정권이 있는 수평적인 분위기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대기업 vs 중소기업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비교했을 때, 알짜기업 (중소중견, 스타트업)에서도 다음과 같은 혜택들을 지원하는 곳들이 있다고 하니 알짜기업을 열심히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알짜기업 취업 시 장점! 국가지원 혜택

국가지원 혜택

중소, 중견기업 및 스타트업을 취업했을 때 또 다른 장점 중 하나는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각종 혜택 및 청년내일채움공제'와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중소, 중견 등 알짜기업에 취업하면 지자체별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5년간 소득세 90% 감면,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5년간 300만 원) 등의 혜택이 있으며

 

청년내일채움공제는 (2년형) 매달 125,000원을 납입하면 2년 만기 후 1,600만 원을 수령 [국가에서 1,300만 원 보조]

(3년형) 매달 165,000원 납입하면 3년 만기 후 3,000만 원을 수령 [국가에서 2,400만 원 보조]

 

위와 같은 혜택이 있어 취업해서도 목돈을 모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알짜기업 찾는 방법은?

강사님께서는 알짜기업 중에서도 특히 4차 산업 혁명과 IT 스타트업 + 소재, 부품, 장비 (소부장) 알짜기업에 주목해야 한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이러한 알짜기업들을 찾는 방법으로 다양한 방법을 소개해주셨는데요.

 

청년친화 강소기업

청년친화 강소기업
청년친화 강소기업 선정기준
청년친화 강소기업 선정기준

청년친화 강소기업이라는 이름으로 임금, 고용안정, 일 생활 균형이 우수하여 청년들이 근무할만한 중소기업을 소개해주는 기준입니다.

 

총 7가지 요건을 갖추면서, 고용안정과 임금, 일생활균형이 우수한지를 심사하고 해당되는 기업들이 최종적으로 '청년친화 강소기업'으로 선정됩니다.

청년친화 강소기업

청년친화 강소기업들의 평균적인 데이터들 확인해보세요.

청년친화 강소기업

청년친화 강소기업은 청년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월드클래스 기업

월드클래스기업

월드클래스기업협회에서는 거의 매년 제조업에 속하는 기업과 SW 개발공급업, 프로그래밍 등 업종을 포함한 기업들이 선정되어 발표되는데요.

월드클래스기업 선정기준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를 통해 심층적 평가를 거치고 월드클래스 기업으로 선정된다고 합니다.

매출과 수출, 혁신, 성장성 모두 갖춘 기업들만이 월드클래스 기업으로 선정되기에 월드클래스 기업으로 선정된 기업들은 알짜배기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히든챔피언 기업

히든챔피언기업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진행하는 '히든챔피언 사업'은 성장잠재력이 높은 중소, 중견기업을 세계에서 선도하는 히든챔피언으로 육성해 지속 가능한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지원 사업입니다.

히든챔피언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기술력 / 성장잠재력 / CEO 역량 / 재무 건전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에 히든챔피언으로 선정된 기업도 알짜기업으로 꼽힙니다.

 

잡코리아 (JOBKOREA) 전문채용관

잡코리아 전문채용관

잡코리아 전문채용관에서는 위에서 알려드린 청년친화강소기업, 히든챔피언 기업 외에도 여러 기준에서 알짜기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좋은 기업을 찾으시는 분들은 잡코리아 홈페이지 '전문채용관' 탭에서 조금 더 편하게 알짜기업을 찾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오늘은 잡스인천 특강에서 알짜기업을 찾는 방법, 알짜기업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등 강의를 들었는데요. 관련해 평소 가지고 있던 선입견이 해결되더라고요.

 

이처럼 취업 관련한 알짜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잡스인천에서 강의 수강해보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잡스인천 링크

https://www.jobsincheon.kr/

 

잡스인천

인천 최초의 일자리카페 | 일자리지원정책 안내 | 1:1 맞춤 컨설팅 | 취업특강 | 현직자 멘토링 | 스터디룸 무료 제공

jobsincheon.kr

 

게시글 관련 틀린 부분, 잘못된 내용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