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정부지원금, 정책 정보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100만 원씩! 폐업점포재도전장려금.kr 신청방법, 신청기준, 대상자 등 총정리

성미느 2022. 7. 15. 23:16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폐업점포재도전지원금.kr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100만 원씩! 폐업점포재도전장려금.kr 신청방법, 신청기준, 대상자 등 총정리

 

안녕하세요 성미느입니다.

2020년 코로나19 이후 사업하는 데에 어려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해 지원금을 지원해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제 (2022.07.14)부터 신청을 받기 시작한 정부지원금이 있어 관련한 소식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오늘은 2022.07.14부터 신청을 시작한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100만 원, 소상공인 폐업지원금'에 대해 신청방법, 신청기준, 대상자 등 관련한 내용을 총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신청 (폐업점포재도전장려금.kr)

폐업점포재도전장려금

먼저, 소상공인 폐업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에 들어가야 하는데요.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맞게 들어가신 거예요.

 

아니면 주소창에 '폐업점포재도전장려금.kr' 으로 검색해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폐업점포재도전장려금 시행 공고

폐업점포재도전장려금 시행 공고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코로나19 피해로 인해 폐업한 소상공인의 부담 완화 및 재기 여건 마련을 위한 「폐업점포재도전장려금」 시행 계획을 공고했는데요.

 

1. 폐업점포재도전장려금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사업 개요

- 사업목적 : 코로나19 피해로 인해 폐업한 소상공인에게 업체당 100만 원의 재도전 장려금 지원해 신속한 재도전 기반 마련하는 목적입니다.

- 지원대상 : 하기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폐업 소상공인

 

(기본요건) 폐업 전 90일 이상 영업, 재기지원 교육 사전 이수

1) 매출액 상시근로자 규모가 소상공인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

2) 2021.17.17 ~ 2022.05.31 (폐업사실증명원의 폐업일 기준)

3) 폐업 전 90일 이상 사업을 영위 (개업일은 영업기간에 포함하며, 폐업일은 미포함)

4) [둘 중 택 1] 최근 2년 이내 ('21~'22년) 희망 리턴 패키지 교육 수료자 (재도전 장려금 신청 전 수료자에 한함) / 온라인 재기지원 교육 10차시 (5시간) 수료

지원제외

아래 제외 요건 중 하나라도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번 폐업점포재도전장려금을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1) [기 수급자] 2020년, 2021년 기존 폐업점포재도전장려금 (50만 원) 수급자 / 손실보전금 수급자

2) [제외 업종]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제외 대상 업종 (부동산 임대업 등) 

상세한 제외 업종은 아래 사진 참고하세요.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지원 제외 업종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지원 제외 업종

 

2. 신청방법 및 절차

신청방법 및 절차

폐업점포재도전장려금의 신청기간은 2022년 7월 14일 ~ 2022년 8월 26일까지 신청기간입니다.

이번에는 예전처럼 5부제가 아닌, 폐업 사업체의 개업연도를 기준으로 해당일에 신청 개시하며, 8월 26일에 신청 접수 마감된다고 해요.

 

8월 26일까지는 신청 및 재기교육을 완료해야 하며,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고 하니 미리 신청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방법 및 지급방식

이번 지원금의 신청방법은 온라인으로만 신청을 받는다고 합니다. 폐업재도전장려금, 폐업재도전지원금 등으로 검색하면 됩니다! 또는 폐업재도전장려금.kr에서 신청할 수 있어요.

 

신속 지급의 경우 사전 선별된 사업체에게 신청 안내 문자가 미리 발송되고, 별도 서류제출 필요 없이 교육 수료 후에 지급이 되는데요.

 

단, 확인 지급이 필요한 경우 필요한 서류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필요 서류가 필요한 경우는 아래 사진에 자세히 적혀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대부분 행정정보 조회를 위한 동의를 수락하는 경우 없어도 되는 서류지만, 추가 확인 및 검증이 필요한 경우 추가 자료가 필요해요.

 

확인 지급 시 발생할 수 있는 필요서류

필요 서류

 

온라인 교육

온라인 교육은 2022년 8월 26일까지 필히 이수해야 하는 사항으로 온라인 취업, 재창업 관련 교육 (5시간, 10차시)을 이수해야 합니다.

(단, 2021 ~ 2022년 희망 리턴 패키지 교육 이수자는 교육 면제)

 

강의 중 넘기기나 빠른 재생으로 수강 완료하는 경우에는 총 수강시간 미달로 미수료 처리가 된다고 하니, 교육 이수 대상자인 분들께서는 5시간의 강의를 모두 이수하셔야 합니다.

 

3. 유의사항

개업일은 국세청 폐업사실증명원에 적힌 개업일을 기준으로 한다고 합니다.

 

4. 신청 문의

신청 문의

신청 관련해 문의할 사안이 있는 경우

콜센터 1533-0100 (평일 09시 ~ 18시 운영)에 전화해 ARS 안내 시 3번 선택

온라인 문의인 경우 누리집 (폐업재도전장려금.kr)에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폐업점포재도전장려금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대상자 확인 방법

대상자 확인 방법

폐업점포재도전장려금.kr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신청하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사업자 등록번호를 기입하고, 대상 여부 조회를 누르시면 지원금 대상자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상자 확인

사업자 번호를 입력해보면 해당자가 아닌 경우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대상자 아닌 이유와 함께, '이번 폐업점포재도전장려금 지원대상이 아닙니다.'라는 메시지 창이 나와 간단하게 확인해볼 수 있어요.

 

요약

폐업재도전장려금 지원 총요약

글을 읽으신 후에도 헷갈리시는 분들은 위 사진이 요약된 자료이기에, 위 사진을 참고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게시글 관련해 궁금하신 점이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