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미추홀참물 서포터즈 2기

인천 아이와 가볼만한 곳 - 미추홀 참물 홍보관에서 수돗물 정수과정 체험, 견학하자!

성미느 2021. 5. 27. 21:18

인천 아이와 가볼만한 곳 - 미추홀 참물 홍보관에서 수돗물 정수과정 체험, 견학하자!


안녕하세요 성미느입니다.
미추홀 참물 서포터즈로 활동하게 되었다고 저번 포스팅을 작성했었는데요.

이번에 미추홀참물 서포터즈로 첫 활동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미추홀참물 홍보관, 인천 남동정수장에 방문해서 인천시 수돗물인 '미추홀 참물'이 어떻게 정수되고, 우리 가정에 보급되는지에 대한 견학과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오늘은 미추홀 참물 홍보관 견학 후기와 견학 신청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미추홀 참물 홍보관

 

미추홀참물홍보관

미추홀 참물 홍보관은 '인천 남동구 백범로 26'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인천 남동정수장이랑 같은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미추홀참물홍보관 견학

미추홀참물홍보관

미추홀 참물 홍보관에서는 인천 수돗물의 역사, 개요, 정수처리과정에 대한 안내를 해주는데요.
주로 유치원생이나 어린아이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주로 진행한다고 하시던데, 어른인 제가 봐도 관심을 끄는 내용이 많고 유익하고 재밌더라고요ㅋㅋㅋ

같이 견학을 진행한 평가단분들과도 재미나게 견학을 진행했습니다.

견학은 미추홀참물홍보관에서 30분 정도 진행되었고, 야외 정수장을 견학하는 게 30분 정도로 총 1시간 정도의 분량이었습니다!

VR ZONE

미추홀 참물 홍보관에는 사람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다양한 것들이 구비되어 있었습니다. 그중 하나인 미추홀 참물 VR 체험실입니다.

VR 체험

약 10분 정도 분량의 VR을 통해서 수돗물이 정수되는 과정, 어떻게 가정으로 보급이 되는지에 대한 안내를 진행해줍니다. 특히 저 물방울 같이 생긴 친구들이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의 대표 캐릭터인 '아이미'와 '아이추'입니다. 아이미와 아이추가 수돗물 정수과정에 대한 설명을 해줍니다!

요약하자면 팔당댐에서 물을 길어온 후 -> 취수장에 물을 모으고 -> 물 안에 응집제를 넣어 미세한 오염물질이 뭉쳐지게 만들어 1차적으로 걸러낸 후 -> 모래와 자갈에서 2차적으로 걸러내고 -> 소독 후에 가정으로 보급이 된다고 합니다.

물에 대한 정보

또한 이런 식으로 사람들의 흥미를 끌 수 있도록 체험할 수 있는 공간, 그리고 물에 대한 정보가 벽면에 적혀 있는데요.

벽면에 붙어있는 핸들을 돌리면 불빛이 들어오면서 물이 어떻게 순환하는지에 대한 과정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든 어른이든 물의 순환과정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마찬가지로 물로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저 핸들을 우측으로 돌리면 물레방아가 돌아가면서 에너지가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현미경

현미경으로 모기 유생, 녹조 등을 눈으로 직접 확인해볼 수도 있었어요. 현미경은 초등학생 이후로 처음 접해보는 것 같은데 오랜만에 보니까 굉장히 신기하더라고요ㅋㅋ

인천의 상수도 공급과정

가이드분이 인천의 상수도 공급과정에 대한 설명도 해주십니다.
미추홀 참물 홍보관이 있는 남동정수장에서 인천의 많은 구로 수돗물을 공급해주더라고요!

수돗물 생산 과정

수돗물 생산과정을 요약해서 보여주는 과정입니다.

앞서 VR존에서 아이미와 아이추가 알려줬던 것처럼 응집, 침전, 여과를 거치는 등의 14단계의 과정을 거쳐서 가정으로 안전한 인천 수돗물이 보급이 됩니다!

흐르고 있는 물을 가두면 물이 어떻게 변하는지도 터치스크린으로 이해가 쉽게 되도록 설명을 해주십니다.

원래는 왼쪽의 맑았던 물이 고이면 오른쪽 물처럼 썩는다는 걸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신기했습니다ㅋㅋ

수질오염

생활 속에서 수질오염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도 안내를 해주시고요.

아이미와 아이추

아이미와 아이추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VR 존을 체험하고 난 후 아이들이 보면 같이 사진 찍고 싶어서 안달 날 것 같아요ㅋㅋ

아이들 놀이터

홍보관 밖에는 아이들이 직접 물이 된다면 어떻게 정수가 되는지 몸으로 놀면서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과거의 물

과거에는 우물과 오른쪽은 이름이 뭔지 모르겠네요. 저도 우물과 저 기구는 사용해보지 않아서 신기했습니다!!

처음에 지하수가 잘 나올 수 있도록 마중물을 넣어 펌프질을 하니 물이 나오는 모습입니다.

이후에는 정수되는 과정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국가 보안시설이라 사진을 찍지 못한다고 그러더라고요. 정수과정이 궁금하시면 미추홀 참물 홍보관에 방문해서 직접 확인해보세요ㅎㅎ


미추홀 참물 홍보관 견학 신청방법

미추홀 참물 홍보관은 개인들도 누구나 신청해서 견학이 가능하다고 해요!

단, 미리 인터넷으로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에서 신청한 후 방문해주셔야 합니다.

https://www.incheon.go.kr/res/RE030101/lnbnsExprnView?resveGroupSn=39&resveProgrmSeCode=E&progrmSn=688&curPage=1

주의사항

저도 나중에 자식이 생기거나 조카가 생겼을 때 다시 한번 방문하고 싶어 졌습니다. 너무 재밌고 유익하고 만족스러운 시간이었어요 :)

인천시민 분들은 자녀들과 함께 방문해보시는걸 적극 추천드립니다!


게시글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