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고속도로장학재단 SNS홍보기자단 5기

추석연휴 귀성길 귀경길 고속도로 안전운전 요령

성미느 2023. 9. 27. 23:55

추석연휴 고속도로 안전운전 주의사항, 요령

추석연휴 귀성길 귀경길 고속도로 안전운전 요령

안녕하세요. 고속도로장학재단 SNS 홍보기자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성미느입니다.

이번 추석연휴는 9월 28일 (목) ~ 10월 3일 (화), 총 6일까지 연휴가 이어지는데요. 연휴가 긴 만큼 귀성객, 귀경객뿐만 아니라 여행을 떠나는 분들도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추석 연휴 정체 (9/27)

글을 쓰는 현재 9/27, 추석연휴가 아직 시작되지도 않았음에도 추석 연휴 귀성길 고속도로 정체가 시작되었는데요. 이렇게 고속도로 장거리 운전 시 집중력 저하, 피로 누적 등으로 인한 졸음운전 교통사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구분 전체 (명) 2차사고 (명) 비율 (%)
평상시 909 151 16.6
명절 (설, 추석) 13 3 23.1

실제 최근 5년동안 설, 추석 등 연휴기간 고속도로 사고 사망자 13명 중 주시태만 & 졸음으로 인한 사망자는 6명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후속차량 운전자가 주시태만 및 졸음으로 전방에 정차된 차량을 추돌하는 2차 사고 위험도 평상시보다 1.5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추석 연휴 귀성길 & 귀경길 고속도로 안전운전 요령

창문 열어 환기시키기

1. (졸음운전 예방) 주기적으로 창문 열어 환기시켜주기

장시간 동안 창문을 닫은 채 운전하면 차량 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져 졸음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어야 합니다.

 

고속도로에서 졸음운전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2시간 이상 운전하는 경우 또는 피로를 느낄 때에 졸음쉼터나 휴게소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한국도로공사에서는 이번 연휴기간 동안 다음과 같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휴게소 주차 안내 등 서비스 인력을 평소보다 2천 명 이상 늘어난 9,755명으로 증원

- 졸음쉼터, 휴게소에 임시 화장실 등을 확충해 이용객의 불편함 최소화 예정

- 전기차 이용자를 위해 5개 휴게소에서 '이동식 전기충전 무상서비스'를 제공

전기충전 무상서비스 모습
진행 휴게소 (5개소)

옥산(부산), 천안호두(부산), 원주(부산), 인삼랜드(통영), 인삼랜드(대전) 5개 휴게소에서 진행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위 '이동식 전기충전 무상서비스 현황' 표를 참고해 보세요.

 

- 서해안고속도로 행담도휴게소에서는 '전기차 무상 정비 서비스' 제공

 

이 외에도 휴게소별로 다양한 행사가 계획되어 있는데요. 송편 나눔, 간식꾸러미 상품 최대 33% 할인 판매, 전통놀이 체험 등 방문 고객들에게 다양한 즐길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해 줄 예정이라고 합니다.

 

2. (2차 사고 예방법) 고속도로 무료 견인 서비스 '긴급견인서비스'

한국도로공사에서는 2차사고 예방을 위해 고장 차량을 가까운 졸음쉼터, 톨게이트, 휴게소까지 무료로 견인해 주는 '긴급견인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필요시 한국도로공사 콜센터 (1588-2504)로 연락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게시글 관련 궁금하신 점이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 wcs_do();